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새아리 목록

독일 바덴뷔르템베르크, 외국학생 해당 등록금 반대시위

페이지 정보

Noelie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7-04-29 11:19 조회8,134

본문

다음 주 바덴뷔르템베르크주 의회에서는 유럽연합국가와 극빈국을 제외한 국가 출신 외국인 학생에게 학기당 1500 유로의 등록금을 징수하는 안을 결정한다. 프라이부르크, 하이델베르크 등 이 주 대학도시의 학생들은 어제 금요일에 이어 오늘, 반대시위를 연다.

 

외국인 학생에게 등록금을 징수하자는 안은 녹색당소속 주 학문부 장관 테레지아 바우어 (Theresia Baur)의 아이디어로, 외국인 학생들을 더욱 잘 지원하고, 50%에 달하는 학업중단율을 낮추기 위해서라고 한다.

 

그러나 독일연방외국학생연합회 (Bas) 의장 요하네스 글렘벡 (Johannes Glembeck)은 등록금 징수가 아무런 효과도 없다고 주장한다. 1500유로 중 1200유로는 주정부로 들어가고 나머지 300유로만 해당 대학에 지급되는 데, 이 돈에서 사무비 빼면 무엇을 할 수 있겠냐고 반박한다. 특히 경제가 어려운 국가 출신의 학생은 독일 유학을 원하더라도 현실적으로 쉽지 않을 수도 있다. 글렘벡은 "우리는 노력하는 좋은 학생이 독일에서 공부할 수 있기를 원하지, 부자학생을 원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한다

 

하지만 바우어 장관은 "우리는 더욱 많은 외국인 학생과 대학의 국제화를 원한다. 외국인 학생들은 독일에 큰 도움이 된다. 더 많은 외국인 학생들이 졸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서는 등록금을 통한 재원조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언론보도)

 

 

 

추천 6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fatamorgana님의 댓글

fatamorgana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아래 링크에 대학 수업료에 관한 자세한 내용이 주 별로 자세히 정리되어 있네요. 비 EU 외국인에게만 1500유로 상당의 일반 수업료를 적용하는 곳은 현재까지는 바덴-뷔르템베르크 주 밖에 없네요. 각 주가 결정하는 사항인데, 주의회 선거(Landtagswahl) 결과에 따라 변경되는 곳이 생길 것으로 보입니다.

https://www.studis-online.de/StudInfo/Gebuehren/

모두 행복한 5월 보내시기를 빕니다.


Noelie님의 댓글

Noelie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반갑습니다.! fatamorgana 님

그외에 각 대학 자율권을 인정하는 곳도 있습니다. 라이프치히 음대는 국공립대학인데도 비 EU 외국인에게 학기 당 1800유로를 받는데요. 작센주에서 등록금 받는 유일한 대학입니다.

바덴뷔르템베르크도 처음 시작은 음대생에게 적용하자는 안부터 나왔었답니다. 주 의회 결정외에 이런 자율권이 또 어디서 가능성이 있는 지, 외국학생들은 더욱 정보에 민감해질 것 같습니다.

여기는 날씨가  회색 11월 같아 삭신이 쑤시는 월요일입니다....  (^^)


노트님의 댓글

노트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NRW에서도 결국 비유럽연합 출신 학생들에 대하여 학기 당 1500유로씩 등록금을 징수하자는 안이 나왔습니다. 바뎀뷔르템베르크 주의 선례가 아무래도 더 확산될지도 모르겠습니다. NRW주에서는 FDP가 이 법률안을 추진 중이고, 본래 이들이 주장하던 바는 모든 대학생에게 일괄적으로 소액 징수하자는 안, 대출 및 상환 방식으로 징수하자는 안, 졸업 후 소득 전망이 좋은 직업군에 한하여 징수하자는 안 등 여러가지 이야기가 나왔었는데요, 결국 BW주에서 하던 방식대로 가려는 것 같습니다. 이번 선거에서 승리한 CDU와의 협의하에 추진하는지라 통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http://www.spiegel.de/lebenundlernen/uni/nordrhein-westfalen-fuehrt-studiengebuehren-fuer-nicht-eu-auslaender-ein-a-1151473.html


Home > 새아리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