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커뮤니티 새아리 유학마당 독어마당
커뮤니티
자유투고
생활문답
벼룩시장
구인구직
행사알림
먹거리
비어가든
갤러리
유학마당
유학문답
교육소식
유학전후
유학FAQ
유학일기
독어마당
독어문답
독어강좌
독어유머
독어용례
독어얘기
기타
독일개관
파독50년
독일와인
나지라기
관광화보
현재접속
360명
매매 혹은 숙소나 연습실 등을 구할 땐 벼룩게시판을 이용하시고 구인글(예:이사구인/화물구인)은 대자보게시판을 이용하세요. 정보 가치가 없는 1회용도 글은 데이타베이스지향의 생활문답보다는 다른 게시판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업체실명언급시 광고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생활 독일 처음가는데 몇가지 궁금합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bremengogo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5건 조회 1,186회 작성일 22-01-02 03:13

본문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저는 독일 처음가는거고 지역은 브레멘으로 가게됬습니다.
어학연수로 갑니다.

한국에서 어학비자를 받아서 갈려고 했지만
독일대사관 방문 예약 대기가 꽉차서 독일 현지에서 비자를 받으려고 합니다.

이미 어학교는 정했고 학비는 송금해놓은 상태입니다.
거주지도 어학교 기숙사로 들어가게 되어 그부분 역시 전부 지불이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어학교 입학 확인 레터도 받은상태죠.

인터넷 검색을 꽤 해봤는데도 안나오는 부분이 있어서
여기에 가입하고 질문을 드립니다.
독일에 대해 아무것도 몰라서 혼자 끙끙앓다가 글을 쓰게 됬습니다.

1. 학교가 3월말에 시작, 8월에 끝나는 5개월과정입니다.
무비자로 독일입국후에 독일 현지에서 비자 신청을 하려고 하는데
이미 어학교가 시작된 상황에서 어학비자를 신청한다면
불이익이 있나요?

2. 브레멘에 가서 맨처음으로 거주지 등록, 어학 비자 신청
이렇게 두가지를 하게되는데 뭐가 먼저인가요?
순서를 알고 싶습니다.

3. 비자 신청서는 지역마다 다른가요?
베를린 비자신청서랑 슈트트가르트 비자신청서도 달라보였습니다.
미리 한국에서 써갈려고 했는데 브레멘꺼는 찾을수가 없어서 질문드립니다.

4. 어학교에 있는 기숙사에서 살게되는데 3주후에는 나와서 살게됩니다.
독일에서 싱글룸 구하는거 힘든가요? Immobilien24라는 사이트를 봤는데
부동산에 이메일을 영어로 몇군데 보내놨는데 답이 없어서요.

5. 브레멘 인근지역인 하노버나 함브르크 지역으로 방을구하게 되면
다시 또 비자변경이랑, 거주지 변경을 해야하는건가요?
하게 된다면 새로운 주소지상의 관할 시청으로 가는게 맞는지요?

6. 들어보니, 거주지 등록이 가능한집이 있고
안되는집이 있다고 하는데 그런건 어떻게 알수 있나요?

7. 브레멘, 하노버, 함브르크 지역 외국인 차별이나 인종차별 심한가요?
유튜브로 봤는데 동양인이라고 눈가지고 놀리고 하는 영상을 봤는데
실제 요즘에도 그러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추천0

댓글목록

durl님의 댓글

durl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1. 상관 없습니다. 무비자 기간 3개월 안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테어민 잡기가 어려울 수 있으니 그렇다고 너무 시간 지연하시면 안됩니다.
2. 거주지등록(안멜둥)이 먼저입니다. 비자는 안멜둥이 안 되어 있으면 신청이 안 됩니다.
3. 신청서는 주마다 다른 것 같습니다.  대부분 사이트 들어가면 있는데 해당지역이나 주 외국인청 들어가셔서 찾아보시면 됩니다.
브레멘은 여기 있네요.
https://www.service.bremen.de/dienstleistungen/aufenthaltserlaubnis-zur-beschaeftigung-und-selbstaendigkeit-122931
에서
Antrag auf Erteilung eines Aufenthaltstitels 다운로드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지역마다 차이가 있지만 방 구하는 건 쉽지 않고 독어가 원활하지 않은 외국인이면 더합니다. 방 주인은 아마 수십통의 편지를 받았을 겁니다. 일일이 답장 못 받는게 정상입니다. 수십통 보내야 서너장 방 보러 오라고 답장 받을까 말까입니다. 매물 올라오자마자 바로 메일 보내세요. 근데 부동산에 메일을 보냈다는 건지 방 주인에게 보냈다는 건지 잘 이해가 안되네요.
5. 이사하시면 새 지역에 다시 안멜둥 하셔야 하고 주가 바뀌면 외국인청에도 다시 가셔야 합니다. 주가 바뀌었다면 서류 이관 문제로 대략 안멜둥 후 한 달 뒤부터 비자관련 업무를 보실 수 있습니다.
6. 집주인한테 물어보세요. 대부분 안되면 안 된다고 적어두긴 합니다. 쯔뷔센은 대부분 불가합니다.
7. 인종차별은 지역 문제라기보다 인종차별주의자를 마주치면 당합니다. 없을 수는 없어요.

  • 추천 2

bremengogo님의 댓글의 댓글

bremengogo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안녕하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답글 감사드립니다.

4번, 네 부동산 사이트도 나와있길레 직접 부동산 사이트에 들어가서 직원에게
매물번호 상기시키고,
"너네가 올린 매물 이거 immobilen24 사이트에서 보고 연락한다.
나중에 방 보여줄수 있느냐? 한국사람이고 3월에 독일에 가는데 이 매물에 관심이 많다" 라고
물어보는 메일을 영어로 보냈습니다.

5번 어학교 기숙사에서 3주만 있을건데 이 경우에도 안멜둥 (거주지 등록)이 필요한가요?
그럼 안멜둥을 두번하는해야한다는 뜻인지요?
(어학교 기숙사 주소, 3주후 구한 새로운 집 주소)

이외 질문들에 대한 답글은 잘 알았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옹심이요정님의 댓글

옹심이요정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아는 것만 답변해드리자면
일단 독일 대사관 예약은 매일 아침 들어가서 체크해보시면 예약 취소로 빵구가 나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한 번 확인해 보세요.
4. Immobilien24는 부동산을 아예 구매할 때 주로 사용하는 사이트로 알고 있고, 싱글룸이나 쉐어하우스는 wg-gesucht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좋은 방을 구하려면 저 사이트에서 하루종일 시간 날 때마다 새로고침을 하면서 세입자를 구한다는 광고글이 올라오자마자(가능하면 몇시간~하루 이내에) 메시지를 보내야합니다. 빨리 보낼수록 답장 받을 확률이 높아요. 괜찮은 조건의 집은 메시지를 너무 많이 받아 하루만에도 광고글을 내립니다. 다만 빨리 보낸다고 방 볼수있냐 이렇게 띡 보내면 안되고, 간단한 자기소개 몇줄과 뷰잉(집보러갈 수 있을지)약속을 잡을 수 있을 지 정중하게 물어봐야해요. 답장이 없더라도 실망하지 마시고 많이 보내다 보면 문장도 점점 다듬어지고 답장 오는 비율도 늘 거에요ㅎ 그리고 코로나라 온라인 뷰잉만 하는 곳도 있긴 하지만, 실제로 보러 올 수 있는 사람을 원하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저는 독일 도착해서부터 3주 동안 열심히 구해보시길 추천드릴게요. 단기 거주는 세입자 구하는 글이 보통 2~3주 전에서 3~4일 전까지도 많이 올라오는 것 같더라고요.
6. 보통 거주등록(Anmeldung)이 된다 안된다는 광고글에 써 놓습니다. 단기거주는 대부분 안되는데 가~끔 된다는데가 한개씩 있어서 이런 매물을 잡으려면 운도 좋고 부지런해야 합니다. 만약 아무것도 안써있으면 처음 자소서메시지 보내면서 물어보세요.

엄청 힘든 것 처럼 써놨는데.. 저는 독일에서 제일 방 구하기 어려운 도시들을 기준으로 말씀드린거라 작성자님은 이보다는 훨씬 수월하실거에요. 혹시 궁금한 거 있으면 쪽지주세요! 화이팅~

  • 추천 1

bremengogo님의 댓글의 댓글

bremengogo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안녕하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답글 감사합니다.

4번, WG... 네 이거 저도 유튜브에서 보고 알았는데 한집에 방이 여러개 있고
주방, 욕실, 화장실 쉐어하는거 맞죠? 방은 각자 혼자 쓰는 시스템...?
그런것만 올라오는건지 아니면 진짜 쉐어 없는 싱글룸도 올라오는건지 궁금합니다.
제가 독일어 완전 초짜라서 영어로 번역기 돌리면서 보고 있거든요.

6번 거주지 등록이 불가하다는것을 써놓는다...?
그런건 독일어로 뭐라고 써놓나요?
부동산 방문해서도 거주기 가능하냐 불가능하냐?
이렇게 물어보면 바로 답을 얻을수 있는 사항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부동산에 직접 방문하는건 그것도 대사관 가는거처럼 또 예약하고 가야되나요?
아니면 그냥 직접 들어가서 방 구하고 싶다고 하면 되는건가요?

옹심이요정님의 댓글의 댓글

옹심이요정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4. 쉐어 없는 싱글룸도 있어요. wg-gesucht 웹페이지 들어가보시면 방 유형을 WG-Zimmer(쉐어하우스)/1-Zimmer-Wohnung(원룸)/Wohnung(집전체, 우리나라로치면 아파트?)/Haus(주택) 중에 선택해서 검색할 수 있어요. 저도 독일어를 전혀 몰라서 크롬 자동번역 기능으로 보거나 자동번역 안되면 긁어서 번역기에 넣어서 영어나 한국어로 봤는데 큰 문제 없이 구할 수 있었어요.

6. 거주지 등록은 독일어로 ANMELDUNG이고 안되면 보통 ANMELDUNG X!! 또는 Registration X 이런식으로 써놓더라고요. 이건 광고마다 다른데 아무튼 번역기에 넣어보면 등록 불가! 이런식으로 번역됩니다. 부동산은 제가 안가봐서 모르겠어요. 한국에서는 원룸 구할때에도 무조건 부동산을 가지만, 독일에서 부동산은 좀 큰 규모의 집의 위탁 관리라던가 매매할 때에 가는 것 같았어요. 저를 포함해서 제가 아는 모든 세입자들은 wg-gesucht에서 방을 구했습니다ㅎ

게시물 검색
이용약관 | 운영진 | 주요게시판사용규칙 | 등업방법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비밀번호분실/재발급 | 입금계좌/통보방법 | 관리자문의
독일 한글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 서로 나누고 돕는 유럽 코리안 온라인 커뮤니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