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생활문답 목록

생활 첫 원룸 전기세

페이지 정보

피어니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05 21:29 조회1,675 답변완료

본문

처음으로 wg에서 원룸으로 이사를 가려고하니 스스로 챙겨야 할것들이 너무 많네요ㅠㅠ

네벤코스텐에 수도,난방이 포함되어있고 제가 전기와 인터넷을 계약하면 된다는데
전기세는 작년사용량을 기준으로 책정된다고 알고있습니다만,
제가 새로운 전기회사와 계약을 해도 동일하게 이전 세입자가 내던 비용만큼을 내야하나요?

보통 33유로 정도 선이던데,
이만큼을 내면되는건지 아니면
이전 세입자만큼 내는건지 궁금합니다ㅠㅠ

아 그리고 제가 전기를 2년을 계약하고, 그전에 이사를 가게된다면 계약기간동안 계속 돈을 내야하는건가요?

도움 부탁드립니다ㅠㅠ!
추천 0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마인드셋님의 댓글

마인드셋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채택된 답변

시스템을 전혀 모르시는 상태에서 설명을 들으셔도 잘 이해가 안 가실 수 있을것 같아서 자세히 남겨드려요.
독일에서는 한국처럼 사용량에 해당하는 요금을 매달 납부하는게 아니고 월 요금을 선납하고 1년에 한번 정산하는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아요.
1년에 한 번(입주하시는 경우는 연중 다음 정산일까지) 실제 사용량에 해당하는 요금 - 전기요금 월납하신 금액의 합(1년치 또는 검침일까지)=+인경우 환급받으시고/-인경우 추가납부하시는 시스템이구요.
해서 월 요금은 비교적 자유롭게 정하실 수 있는데, 보통 입주시 결정되는 월 납입금이 전 세입자가 낸 만큼이라고 하는 것은 보통 집의 크기와 몇 명 거주인지에 따라 전년 사용량을 참고로 대략적으로 책정되기 때문에 그렇게 들으신 것 같아요.
가입시에 월 납입금을 선택하지 않거나 선택할 수 없다고 하시더라도 차후에 해당 전기회사 인터넷 포털에서 월 사용량을 새로 정하실 수 있습니다.
처음 이사 들어가신 날 전기 계량기 숫자를 아마도 집주인과 전기회사에 고지하시게 될텐데, 이후에도 (의무사항은 아니지만) 매월 날짜를 정해놓고 계량기 숫자를 체크하시면 이후에 월 납입금을 계산하시는데 도움이 되겠죠.
두세달 후 체크하셔서 계약시 결정된 월 납입금이 사용량보다 많으면 조금 줄이실 수 있고 사용량보다 적으면 납입금을 늘리는 방식으로요.
도움이 되셨길 바라요!

  • 추천 1

피어니님의 댓글

피어니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제가 새로 계약을 하게되면 전 세입자가 내던 요금은 상관이 없이 제가 계약한 금액으로 납부가 되는건가요?


피어니님의 댓글

피어니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제가 새로 계약을 하게되면 전 세입자가 내던 요금은 상관이 없이 제가 계약한 금액으로 납부가 되는건가요?


올드보이님의 댓글

올드보이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계약하실때 전기 사용 량을 선택해서 가입하실수 있어요..전 년도 를 기준으로 참고하시면 편하죠


네야님의 댓글

네야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어차피 1년에 한번씩 정산을 하기 때문에 자신의 사용량만큼 낸다고 보시면 됩니다. 미리 돈을 많이 냈었다면 정산하면서 돌려 받을거고 사용량이 더 많았다면 돈을 더 내게 됩니다. 결국 본인의 사용한만큼 돈을 내게 됩니다. 이사할 때는 이전 신청하면 이사간 집으로도 계약을 가져가실 수 있어요.


크레마님의 댓글

크레마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전 세입자는 전기 퀸디궁하고 나갈거고 새로 들어가시면서 업체 선정해서 들어가시면 돼요. 여기는 한국과 달리 업체가 다양하기 때문에 첫해에 보너스 주는 곳이 많아서 학생들은 1년 단위로 업체 바꾸면서 돌려쓰는 경우도 많더라구요!


Home > 생활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