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커뮤니티 새아리 유학마당 독어마당
커뮤니티
자유투고
생활문답
벼룩시장
구인구직
행사알림
먹거리
비어가든
갤러리
유학마당
유학문답
교육소식
유학전후
유학FAQ
유학일기
독어마당
독어문답
독어강좌
독어유머
독어용례
독어얘기
기타
독일개관
파독50년
독일와인
나지라기
관광화보
현재접속
593명
매매 혹은 숙소나 연습실 등을 구할 땐 벼룩게시판을 이용하시고 구인글(예:이사구인/화물구인)은 대자보게시판을 이용하세요. 정보 가치가 없는 1회용도 글은 데이타베이스지향의 생활문답보다는 다른 게시판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업체실명언급시 광고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관청일 한독커플 한국 혼인신고시 혼인요건서 관련...

페이지 정보

작성자 DasSilber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5건 조회 2,318회 작성일 20-12-01 05:36 답변완료

본문

안녕하세요, 베리님들.
전 평소 베리에서 유용한 정보를 많이 얻고 있는 예비 한독부부입니다.
남자 친구는 독일에 있고 현재 한국입국이 어려워 지금저 혼자 한국에서 혼인신고 준비 중인데, 이 과정에 몇 가지 궁금증이 있어 문의 좀 드리고 싶어요.
베리에 여러 분야 고수님들이 많으시더라고요. ^^
(먼저 주한독일대사관 홈피에서 한국에서의 혼인신고 관련 부분을 읽은 후, 의문점을 대사관 메일로 문의 드렸는데...
불친절로 악명(!) 높은 독일대사관답게, 제가 이미 본 대사관 홈페이지 링크 + 영사 업무 예약 링크, 답메일에 이렇게 링크 2개만 보냈네요. 전 방문 예약 문의는 하지도 않았는데, 제 질문을 제대로 읽어보지도 않은 것 같습니다. 아래는 대사관 문의 메일과 동일한 질문입니다)


***

제목 : 독일인과의 혼인신고 및 독일 비자 문의

안녕하세요, 한국에서 혼인신고를 준비 중인 한독 커플입니다.
코로나 때문에 남자친구(독일인)의 한국방문이 불가능해, 저 혼자 한국에서 먼저 혼인신고를 하고 독일로 가서 함께 생활할 생각입니다.

1. 한국에서 혼인신고 하려면 독일대사관에서 '결혼요건증'을 꼭 받아야 하나요? 구청에 문의했을 땐 독일배우자의 미혼증명서+여권원본만 있으면 된다고 들어서요.
'결혼요건증'이 필요하다면, 필요 서류등을 구비해 저 혼자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현재 남자친구는 독일에 있고 한국방문이 불가능합니다.
(대사관 홈페이지에는 결혼요건증 발급을 위해 두 사람이 함께 대사관 방문을 해야 한다고 되어 있네요)

2. 한국의 혼인증명서를 바탕으로 독일 입국비자를 받을 수 있을까요? 독일 입국 후 남자친구와 함께 독일쪽 혼인신고 및 배우자비자 신청을 하려 합니다.
한국 혼인증명서가 유효하지 않다면, 그 외 독일입국 비자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요?

3. 독일에서 혼인신고 후 배우자비자(거주비자) 신청 시 반드시 독어 A1 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나요? 유예 기간을 얻어 독일에서 A1을 취득, 제출할 수는 없나요?

***


코로나 때문에 결혼식도 미뤄지고, 남자친구도 1년 가까이 보질 못했는데 혼인신고 과정도 생각보다 너무 복잡해서 정말 울고 싶은 기분입니다.ㅠㅠ
관련 정보나 조언을 주신다면 저희 커플에서 정말 큰 힘이 될 거예요. 미리 감사드립니다.
코로나 시국에 다들 건강 잘 챙시고, 한 달 남은 2020년도 마무리 잘 하시길 바랄게요.
추천0

댓글목록

페스트룹님의 댓글

페스트룹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혼인후 독일에 사실 계획이라면서요?
남자분이 한국에 입국이 수월치 않고 도리어 여자분은 독일에 입국은 아직 수월하잖아요.
그럼 나 같다면 한국에서 혼인신고를 하지 않고 독일에서 하겠네요. 남자분이 독일에서 혼인에 필요한 서류가 뭔지 해당 관청에서 확인 연락해 주시면 귀하께서 필요 서류들을 준비 독일에 오시면 되겠네요.

DasSilber님의 댓글의 댓글

DasSilber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현재 한국에서 독일로 무비자 입국 가능한지요? 무비자론 공항에서 입국 거부될 수도 있고, 확실치 않잖아요.
또 무비자론 최대 90일 체류인데, 그 90일 안에 독일 내 혼인신고에 비자 받는 게 될 리도 없고. 독일 관청 일처리 더딘 건 유명하잖아요. 90일 지나 무비자 상태로 독일에 있고 싶진 않습니다.

독일보다 한국쪽이 혼인신고가 훨씬 빠르고 수월해(서류 접수 후 일주일 안에 처리 및 혼인증명서 발급됨)한국의 혼인증명서로 독일 가서 혼인 신고할 생각이에요. 이렇게 하면 시청 결혼식 할 필요 없으니까. 또 이번에 독일 가면 2-3년은 한국 오기 힘들테니, 출국 전 한국에서 혼인신고를 해 두고 싶은 마음도 있습니다.

계획대로라면 남자친구와 지난 11월 한국에서 결혼식하고 혼인신고도 했어야 하는데, 코로나로 취소되고 미뤄져 상황이 복잡해졌네요.

똘똘이01님의 댓글

똘똘이01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채택된 답변입니다

평온한 시기에도 쉽지않은 한독커플 혼인신고를 코로나 시기에 하시려하니 힘든 점이 한두가지가 아니실듯합니다. 저는 한독커플로 2010년도에 한국에서 혼인신고하였습니다. 워낙 복잡하고 이것저것 해오라는 서류도 많았던터라 지금은 기억이 분명치 않아서 자세히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만 혼인신고 당사자가 한국에 없다면 혼자서 혼인신고는 불가능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는 당시 남편이 한국에 거주중이라 미혼증명서(혼인요건서??) 같은 서류는 독일에서 다른 분이 대신받아 보내주셔서 준비하는데 어렵지는 않았어요. 그렇지만 독일대사관에서 요구하는 문서에 사인을 해야하는데 미혼증명서가 본인것이 맞고 이사람과 결혼하려는게 맞다...간단한걸 엄청 복잡하게 적어놓은 서류들을 들이밀며 사인을 하라고 합니다.
무조건 본인이 직접해야합니다. 독일대사관에서 필요한 절차만 끝내고나면 한국구청에 혼인신고는 5분도 안걸립니다만, 독일대사관에서 발급해준 서류를 갖추어서 이것도 본인이 직접 가서 여권상의 당사자가 맞는지 확인이 되어야합니다. 여권의 사본이 아닌 원본을 요구하는 이유입니다.
용산구청에서 혼인신고하고 나오면서 남편이 이렇게 후딱해우는게 맞냐고 진짜 혼인신고 된거 맞냐고 몇번이나 저한테 물어봤던 기억이 있습니다.
위에분 말씀대로 독일에 오셔서 독일에 혼인신고를 먼저하시는게 제일 빠른 방법일듯합니다.
힘내세요.

나와너님의 댓글

나와너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혼자서 혼인신고 못해요. 저도 한국에서 혼인신고한 케이스인데, 결국엔 남편이 독일에서 한국으로 잠깐 들어와서 같이 혼인신고 했어요.
한국 내 독일 대사관에 같이 가서 서약서를 써야 하고, 그 이후에 구청에 가서 같이 혼인신고서에 싸인했어요.

DasSilber님의 댓글

DasSilber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두 분 답변 감사합니다.
독일 대사관에서 독인배우자쪽 미혼증명서 진위 여부를 확인받고, 두 사람이 함께 서약서에 서명하는 게 '혼인요건증' 발급 과정인가 보네요.
나 홀로 혼인신고 과정에서 이 '혼인요건증'이 계속 걸리는데, 지금까진 이 증이 뭔지도 정확히 몰랐습니다.

독일대사관에 메일 문의 전, 제가 사는 곳 구청에 먼저 전화문의를 했었어요. 구청 담당자 분은 메뉴얼에 따르면 '독일 배우자의 미혼증명서 + 여권 원본'만 있으면 된다고 하셨어요. 이 분도 혼인요건증 부분은 잘 모르셨는데, 미혼증명서에서 관련 정보(독일내 발급기관, 담당자명, 배우자의 결혼 상태 등...)를 충분히 확인할 수 있으면 기타 다른 증명은 없어도 될 거라 하시긴 했네요.

또 대사관 홈페이지 '독일인과 한국에서의 결혼' 항목에서 , 아래와 같이 '혼인요건증' 생략 가능 케이스도 찾았습니다.

***
몇몇 구청에서는 제3단계의 증명서(혼인요건증) 없이도 결혼자격증명서를 인정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이 경우, 독일 호적사무소에서 아포스티유가 첨부된 결혼자격증명서를 신청하면 제3단계는 생략가능하다. 어느 구청에서 대사관에서 발급하는 증명서 없이 결혼자격증명서를 인정하는지에 관해서는 대사관에서 아는 바가 없다.

제3단계: 결혼요건증 (Declaration of Eligibility for Marriage) 신청

상기 증명서는 대사관 영사과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구청에 제출하기 위한 것이다. 신청 전에 구청에 문의하도록 한다.

결혼요건증 신청을 위해서는 사전예약 후 결혼당사자 두 사람 모두 영사과를 방문해야 하며, 아래의 서류(원본)를 구비해야 한다.

두 사람의 여권
독일 결혼자격증명서
아포스티유가 첨부된 한국 가족관계증명서 3 종 (제1 단계 참고)

***

이런 부분들을 종합해 볼 때, 어찌어찌 나홀로 혼인신고가 될 수도 있겠단 생각이 들었네요. 그래서 대사관에 문의 메일도 보내고 관련 정보를 알아보던 참이었습니다.
(인터넷에 한국-터키 커플이 배우자 여권을 국제택배로 받아, 한국서 혼자 혼인신고한 케이스가 있더라고요. 저희도 여권은 택배로 받을 생각이었어요)

나홀로 혼인신고는 확실히 불가능한지, 정말 예외는 없는지는 좀 더 알아봐야겠습니다. 안 되면 밑져야 본전이니 '혼인요건증' 없이 구청에 혼인신고 한 번 해 보려고요.

관심과 답변 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합니다.

생활문답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게시물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
이용약관 | 운영진 | 주요게시판사용규칙 | 등업방법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비밀번호분실/재발급 | 입금계좌/통보방법 | 관리자문의
독일 한글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 서로 나누고 돕는 유럽 코리안 온라인 커뮤니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