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커뮤니티 새아리 유학마당 독어마당
커뮤니티
자유투고
생활문답
벼룩시장
구인구직
행사알림
먹거리
비어가든
갤러리
유학마당
유학문답
교육소식
유학전후
유학FAQ
유학일기
독어마당
독어문답
독어강좌
독어유머
독어용례
독어얘기
기타
독일개관
파독50년
독일와인
나지라기
관광화보
현재접속
598명
매매 혹은 숙소나 연습실 등을 구할 땐 벼룩게시판을 이용하시고 구인글(예:이사구인/화물구인)은 대자보게시판을 이용하세요. 정보 가치가 없는 1회용도 글은 데이타베이스지향의 생활문답보다는 다른 게시판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업체실명언급시 광고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세무 귀국 연말정산 문의

페이지 정보

작성자 프푸바바이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1건 조회 1,894회 작성일 20-11-26 16:04 (내공: 1000 포인트 제공)

본문

안녕하세요.

독일 직장생활을 마무리하고 귀국준비하고 있습니다. 큰 질문은 연말정산인데 몇가지 여쭤볼게요.

2018년도부터 2020년 12월까지 근무하는데요 연말 정산을 한번도 안했습니다.
Elster 통해서 등록은 해뒀었고 SteuerGo 웹사이트에서 19년도꺼를 시뮬레이션 해보니 교통비를 제외하면 공제할만한게 없어서 30유로 정도 환급 받고 대중교통 탄거 1300 유로 정도를 입력하니 환급액이 125유로 정도됩니다. (세금 등급 1등급). 아 안경 구입한거 100유로 정도는 어디 기입할지 몰라 일단 패스했네요.

몇가지 질문을 드리면..
1. 세금 등급 1등급이라 세금 엄청 떼간다고 생각하는데 막상 공제되는 거 쓴게 별로 없으니 환급 받는게 거의 없을 정도로 못받는게 맞는건가요? 제가 시뮬레이션 하기전 생각은 일단 많이 떼고 어느 정도 환급을 해줄줄 알았는데... (실제로 지출내역 입력 하나도 않하니 2유로 오히려 내야한다고 나옵니다)
2. 제가 12월말 귀국할때 압멜둥을 할 예정인데 이럴 경우에도 환급금이 입금 받을 수 있을까요?(가능하다면 은행 콘토는 살려둘 예정)
3. 2020년 Lohnsteuerbescheinigung은 아직 받지 못했는데 12월 연말에 미리 신청 가능하거나 위에 1번이 가능하다면 귀국 후 온라인으로도 접수 및 환급 가능한가요?
4. 연말 정산 관련 세무사를 쓰게 되면 건당(1년치) 비용이 발생하나요? 대략적인 비용은 얼마인지 알수 있을까요? (싱글이고 공제할 요소 거의 없는 상황)

그리고 추가로
5. 독일에서 5년 미만 근무 후 영구 귀국 시 냈던 세금 돌려받는 제도가 있다고 들었는데 만약 한국에서 일한 기간이랑 합쳐서 5년이 넘은 경우에 한국에서 독일 근무 기간이 국민연금에 포함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그냥 영구귀국하면 된다고 예전에 어떤 글을 보았습니다. 이럴 경우 그냥 아무 Action 없이 한국 귀국하면 되는 것인가요??

답변 기다릴게요!
추천0

댓글목록

ssonghi님의 댓글

ssonghi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저랑 똑같은 상황이라 답변드려요, 저도 세금정산때문에 암트에 연락을 했는데-
1. 2020년 소득세 신고는 2021년 7월 31까지 제출되어야하고, 독일에서 하는일이 언제 끝나는지 비공식적으로 알려달라고 하네요. 아마 메일로 통보해달라는 말 같네요. 귀국 후,온라인(Elster)로 하시면 될것같아요. 근데 지금까지 세금정산을 안하셨다고 하셨는데 마눙편지를 받지 않으신거면 굳이 안하셔도 될 것 같은데.. 그럼 질문 1-4까지 안하셔도 될듯한데요.
2. 저는 가능하다고 들었어요. 그리고 Elster에 주소도 친구주소든(c/o), 연락가능한 주소로 변경해달라고 암트에서 그러네요.
4. Steuerberater는 시간당 계산이 된다고 알고있어요.
5.연금은 번거로우시더라도 직접 독일이나 한국연금관리공단에 문의를 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확실하게요. 환급이든 합산이든 적어내야할 서류가 있는데 저도 귀국후에 내야하는지 지금 내야하는지 그게 궁금하네요...

이용약관 | 운영진 | 주요게시판사용규칙 | 등업방법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비밀번호분실/재발급 | 입금계좌/통보방법 | 관리자문의
독일 한글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 서로 나누고 돕는 유럽 코리안 온라인 커뮤니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