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커뮤니티 새아리 유학마당 독어마당
커뮤니티
자유투고
생활문답
벼룩시장
구인구직
행사알림
먹거리
비어가든
갤러리
유학마당
유학문답
교육소식
유학전후
유학FAQ
유학일기
독어마당
독어문답
독어강좌
독어유머
독어용례
독어얘기
기타
독일개관
파독50년
독일와인
나지라기
관광화보
현재접속
545명
매매 혹은 숙소나 연습실 등을 구할 땐 벼룩게시판을 이용하시고 구인글(예:이사구인/화물구인)은 대자보게시판을 이용하세요. 정보 가치가 없는 1회용도 글은 데이타베이스지향의 생활문답보다는 다른 게시판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업체실명언급시 광고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교육 구직자 자격으로 어학코스 무료로 듣기관련 질문입니다. ALGII

페이지 정보

작성자 소희야놀자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7건 조회 1,456회 작성일 20-07-20 08:29

본문

안녕하세요.  현재 동반비자를 가지고 9월에 개강하는 어학코스에 지원하려 상태입니다.

외국인청에서 말하기를, 지금으로부터 2년까지  인테그레이션코스를 이수하고 B1 어학증명서를 제출해야한다 하였고,  어학인증/의무가 있다라고 명시되어 있는 서류를 한장 받았습니다.  이걸 가지고 어학원에가서 제출하면 50프로 할인을 받는걸로 알고있습니다.

검색을 하다보니 잡센터를 통하여 100% 받으시는 분들이 있으셔서  가고자하는 BAMF에서 제시한 어학원 사이트에 가보니
Unterrichtskosten:
€ 390,00 pro angefangenem Modul (Privatzahler)
€ 195,00 pro angefangenem Modul (Teilzahler mit Berechtigung/ Verpflichtung)
Kostenlos für Leistungsbezieher ALGII (Job Center), SGB XII (Sozialamt)

수혜자 무료 ALGII (취업 센터)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제가 사는 지역의 'Job center'라는 곧에 연락을 하여 ALGII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문의를 하였고, 코로나로 직접방문은 안되고 이메일로 대화를 이어 나가다가 ALGII 신청을 위해  작성해야하는 한뭉치의 두꺼운 서류를 우편으로 받았습니다.

근데 여기서 궁금한 점이요.  베를린 리포트에 고수님들이 올려주신 글, 댓글들 읽다보니 Job Center가 아닌  Agentur für Arbeit라는 곧이 따로 존재하고, Job Center는 기초생활수급수당 신청을 하는 곳이고, Agentur für Arbeit에서 구직신청을 해야한다고 하더라구요.

그럼 Agentur für Arbeit에서 신청을 해서 승인이 나면, 저는 어떤 자격으로 어학 코스를 무료로 듣게되는지 궁금합니다. 위에 적었던, Kostenlos für Leistungsbezieher ALGII (Job Center)으로 자격이 되는 것일까요?

배우자가 블루카드 소지자이고,  실업수당 지원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ALGII를 받을시에 나중에 영주권 신청에 불리할수 있다는 글도 보여,  우편으로 받은 서류들을 작성하기전에 확인을 한번 해야할 것 같아 긴글 남겼습니다.

아시는 분은 답변 부탁드립니다.
추천0

댓글목록

seltsamer님의 댓글

seltsamer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ALG2는 신청 안하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추후 체류연장시 불리할 수 있습니다. 그냥 할인받아서 B1까지 모듈당 195유로씩 내고 들으시면, 합격후 50프로 환급신청 가능하니 그닥 부담되진 않으실거에요. Job center에서 실업자 등록은 아마 안될것으로 예상될뿐더러, 되더라도 지속적으로 꽤나 귀찮게 한다고 알고있습니다.
대신 B2이상의 경우 지역 Agentur für Arbeit 에 'Arbeitsuchende', 즉 구직자 등록을 하시고 상담을 통해 일을하고 싶지만 언어 문제로 어렵다는 것을 인정받으면 100%지원받아서 추가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제 와이프의 경우 C1까지 100% 지원받았습니다.

소희야놀자님의 댓글의 댓글

소희야놀자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친절한 답변 감사드려요.
구직자 신청은 B1을 딴 후에  지원할 수 있는 것이란 말씀이시죠? 
와이프 분께서 그럼 B2와 C1에 대한 100프로 지원은 받으셨겠네요?


감사합니다.

seltsamer님의 댓글의 댓글

seltsamer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네 맞습니다. 근데 C1까지 지원받으려면 희망하는 직업이 C1 수준이 필요하다는것을 어필해야합니다. 그에 걸맞는 한국에서의 교육수준도 필요하구요.
Agentur für Arbeit에 구직자 등록 및 어학 지원에 대해 간단히 제가 이해하는바로는,
최소의 독일 적응을 위한 어학수준 (B1)은 달성했고, 직업을 구하려 노력중이지만, 언어수준이 부족해서 직업구하기가 힘들다. 그러니 추가적인 언어능력 향상을 도와달라고 신청하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애초에 언어가 전혀 안되는데 구직자등록과 어학 100% 지원이 가능한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A1에서 B1까지, 즉 인터그라치온 쿠어스는 50% 지원 + 낸 돈에서 50% 환급이니, 총 75%지원이라, 이것도 충분한 혜택이라고 생각해서 와이프는 불만없이 등록해서 다녔습니다.

소희야놀자님의 댓글의 댓글

소희야놀자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답변감사드려요~

한가지 더 여쭤보고 싶은게 있는데요. 50%부담을 하고 인테그레이션 코스를 들을때 교통비는  와이프분께서 직접 부담을 하셨나요? 거리가 10km가 넘어서 월 정기권을 구매해야하거든요~

seltsamer님의 댓글의 댓글

seltsamer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너무 가까워서 교통권이 필요없었습니다. 1키로 정도 거리라서요.

anan님의 댓글

anan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블루카드 소지자의 동반자인데 애초에 ALGII 수령이 가능한가요? 불가능한걸로 알고 있는데... 즉 부양자가 일정 수준 이상의 연봉을 받는데 동반자가 저걸 받진 못할겁니다.
윗님이 말씀하신대로 동반자 자격으로 인터그라치온쿠어스를 수강하고 자격 획득 후 환급 받으시거나, 구직자 등록하시고 지원받는게 맞는 순서같습니다.

  • 추천 1

소희야놀자님의 댓글의 댓글

소희야놀자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현재 A1부터 어학수업을 들어야하는데요, 구직자 신청  하고 A1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을까요?

이용약관 | 운영진 | 주요게시판사용규칙 | 등업방법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비밀번호분실/재발급 | 입금계좌/통보방법 | 관리자문의
독일 한글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 서로 나누고 돕는 유럽 코리안 온라인 커뮤니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