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생활문답 목록

주거 wg내 친구숙박에 관해

페이지 정보

haseee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5-29 14:11 조회2,135 답변완료

본문

안녕하세요. 항상 베리에서 많은 도움 받고있습니다.
거주중인 wg내 문제에 대해 문제제기를 할만한 상황인지 다른분들의 의견을 들어보고싶어 글을 쓰게되었어요.

저는 현재 여성 3인 wg에 살고있는데, 한 밋베보너린이 거의 매일같이 남자친구를 집에 데려와요.
저나 다른 한명의 친구도 가끔 지인들을 초대하기도 하기때문에, 놀러온다던가 이삼일정도 숙박하는것에는 서로서로 신경쓰지 않는 편이에요.

그런데 이 커플은 거의 매일같이 집에서 함께 지내면서 숙박을 합니다.
(한달에 거의 2주내지 3주, 연속은 아니고 이박삼일 있다가 하루 집에갔다가 다시 돌아오는식)
사실 조용히 방에만 있으면 상관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그 남자친구가 화장실을 너무 더럽게 쓰고, 또 세탁을 우리집에서 합니다.
일주일에 두어번 저희집에서 세탁기를 돌리고, 욕실에 건조대를 놓고 자기 빨래를 널어놓아요.
이미 욕실선반에 자기 칫솔치약 세안도구 다 가져다 놓았구요...^^

공과금등은 추후 정산이 되기때문에(나흐찰룽) 이것도 신경쓰이고,
제가 세명사는집에 사는지, 네명사는 집에 사는지... 알수가 없네요.
저도 집에서 편안하게 왔다갔다 하고싶은데, 욕실에 남자의류,속옷 등이 널려있고,
심지어 언제온다 만다 이런 알림사항도 전혀 없어서 굉장히 신경이 쓰여요.
(물론 저도 이집저집 다 살아봤고 혼성wg도 살아보았는데요, 집안에서 전혀 정보도 없는 남자와 언제 마주칠지 모른다는게 썩 유쾌하지는 않네요.)

공교롭게도 그 남자분은 알고보니 제 지인의 wg 구성원이라고 하던데,
그 집 주인이 매일같이 여자친구를 데려오는것은 안된다는 식으로 얘기하자 이제 우리집으로 오는것같아요.
그쪽집에 짐만 두고 생활은 다른곳에서 할테니, 이제 마주칠일 없을거라는 식으로 말했다고 하네요.

정황상 그 커플은 저희집에서 거의 생활하기로 정한것같은데,
계약서에 딱히 항목도 없고... 집주인도 큰 문제가 없으면 만날일이 별로 없어요.
사실 이 문제를 한번 얘기할까 했는데, wg에 지인방문은 문제없다는 의견도 있고..
제가 집주인에게 말하는것도 좀 예민한건가 싶기도 하네요.
독일인 집주인들은 이런문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이런 반주거형식에 대해 제재를 가할수 있는지 여쭤보고자 합니다.
한두번 놀러오고 이런건 상관없는데, 저는 그냥 집에서 숙박하고 세탁하고 할거면 차리리 공과금정산시 1/4하고 청소도 좀 했으면 하네요;

혹시나 이런 상황에 대해 잘 알고계신분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코로나상황에서도 다들 항상 건강하세요.
추천 2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훈훈하게님의 댓글

훈훈하게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채택된 답변

보통 놀러왔다 가는건 서로 이해 할수 있지만, 자고 가고나 저정도로 자주 와서 자고 가는건, 일반적이지는 않고..,
나가는돈 1/n 로 나갈거구요..,
보통(제 과거 기준) 손님와서 자고 갈경우, 집주인에게 말해야 하는게 룰이였고, 하루당 5-10유로씩 내야 했어요. 물세던 전기세던 나갈테니까요..,(그래도 동네 싼 여관보다 싼거죠..)
물론, 어느정도 친해 지고나서는, 한달에 하루 정도(어쩔수 없이..) 자야 하는경우라면, 서로 미리 말해주고, 눈감이 주긴 했지만(손님이 조심하고 자기 할일 하는경우라면..), 자주오거나,조심하지 않고, 기본 예의 안지키는 경우는, 누군가 집주인에게 말했구요.

암튼, 일반적이지도 않고, 집주인에게 항의 하시는것도 정상입니다. 3명 사는집에 4명 사는것도 짜증나는데, 여성만 사는곳에 남자가 오는것도..  불편한거 뻔히 보이네요..
그 여자분에게 냉정하게 말해보시거나, 말이 안통할거 같으면, 집주인에게 말하세요.

남자쪽 집에서 안된다고 강하게 나오니 여자친구집쪽으로 온거 같은데, 확실하게 하지 않으면 괜히 귀찮아 집니다.

  • 추천 6

새벽공기님의 댓글

새벽공기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저같은 경우는 2달정도 부모님이 오신니까 주인이 나중에 다음해에 정산시  1명더 추가로 계산하더군요....

  • 추천 2

khanvx님의 댓글

khanvx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일반적인 방문 수준이 아니네요. 당연히 문제 제기해야 하는 상황인 것 같은데요.
제가 wg 살 때는 2~3일 지인 숙박은 집주인에게 따로 얘기할 필요 없이 밋베보너린에게만 양해를 구하면 됐었고, 머무르는 기간이 아마 2주 이상이었던가.. 그렇게 되면 집주인에게 미리 얘기해 놓아야 되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렇게 오래 누가 와 있어 본 적이 없어서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wg 특성상 서로 어느정도는 피해 감수하고 살야아 하는 만큼, 적어도 신경 쓸 수 있는 부분에 있어서는 함께 생활하는 사람에게 최대한 피해 주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게다가 혼성 wg도 아니고.. 이성 친구를 데려와 살다시피하는 건 상식 밖이네요. 남자분 wg 쪽에서 안 된다고 하니 글쓴님 쪽으로 온다는 것도 참.. 일단 여성분에게 먼저 얘기해보고, 안 통하면 집주인에게 알려야 할 듯요.

  • 추천 5

현재미래님의 댓글

현재미래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그렇게 자주 오는데 주인한테 얘기 하는거 절대 예민한거 아니에요! 대부분 공과금과 직결되기 때문에 주인들이 알아야해요.

  • 추천 4

haseee님의 댓글

haseee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다들 댓글 감사합니다! 제생각에는 비정상적인 상황같은데, 또 베게에 친구데려오는건 자유라는 이야기를 워낙 많이 들어서 집주인에게 말하는게 예민한 행동인가 고민이었거든요. 저 커플들에게 직접 말해봤자 말은 안통하고 괜히 저만 머리아플것같아, 주인분께 직접 말하는게 나을것 같네요.

  • 추천 1

계량님의 댓글

계량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여성 WG에 잘 알지도 못하는 남자분이 거의 동거하다시피 하는 상황이네요 정말 불편하겠어요. 저럴거면 그냥 집을 얻어서 둘이 동거를 하지 왜 다른 사람들한테 민폐 끼치고 산대요?

  • 추천 2

ashley61님의 댓글

ashley61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당연히 문제제기 해야죠.
예전에 비슷한 글에서 WG구성원아닌 다른 사람, 즉 지인숙박이 몇주를 넘지 못하게 법으로 정해져있다고..
댓글에서 본것 같은데.. 한번 찾아 보세요. ~


yuehua님의 댓글

yuehua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안녕하세요 저희 집은 예를 들어 계약서상에 지인이 6주이상 머물게 되면 고지해야한다는 조항이 있습니다. 꼭 저희집 계약이라 그런게 아니라 윗분말씀처럼 법적으로 정해져있는 부분이 있다고 저도 본것 같아요.


Home > 생활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