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생활문답 목록

주거 태양광 설치시

페이지 정보

흙담집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4-12 10:06 조회1,200 답변완료

본문

따스한 봄날입니다.

저희집이 한국식으로 3층인데 태양광설치를 할 경우 비용, 설치 크기, 에너지효율, 얼만큼 절약이 되는지 등을 알고 싶어서 회사에 문의를 했는데 정확한 정보를 받지를 못했네요 .

하이쭝 또는 바닦에 필름을 까는 경우에 어느게 효율적인지, 뜨거운물 사용, 전등, 그외에 도자기를 위해 전기 가마가 있어서 특별한 전기도 필요합니다.

지붕의 전체적크기는 100크바정도이고, 앞에 큰 나무가 있어서 가을부터 겨울까지는 그늘이 많습니다.

태양광회사에서는 전화상으로 이 상황에서도 가능하다고 하는데 한국인터넷상으로 찾아보니 단점도 있고, 과연 태양광을 설치하는게 좋을지 망설여집니다. 하지만 제가 전기를 많이 사용하는 관계로 가능하면 설치를 하고 싶습니다.

혹시 베리회원님중에 지식이 계시는 분 또는 이미 설치를 해서 경험이 있는분들이 있을것 같아서 여기에 문의를 해 봅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모두들 코로나로부터 화이팅하세요.
추천 0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독토어장님의 댓글

독토어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우선 전체적인 정보가 현재상황에서 많이 부족한데,,그 회사들도 일을 하지 못하니까 정보를 주고 Angebot 을 주는 것을 하지 못할 수도 잇겟네요.

가격, 견적, 효율 등은 설치업자가 소개하거나 사용자가 알아보면 되니까 굳이 제가 언급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새로 신축하시는 경우이면 처음부터 계획해서 지으시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겟지만 후에 추가하는 것이라면,, 상황에 따라 일반 하이쭝을 할지 저온난방을 선택할지를 결정할 수 잇습니다.

Heizungsart:
예를 들면, 태양광을 선택하고 Wärmepumpe 를 난방으로 선택할 경우, 저온난방으루 선택하면 에너지를 좀 절약할 수 잇지만 소리에 민감하거나 신축건물마을이 아니면 이웃과 소음문제가 발생할 수 잇습니다. 전기바닥필름은 한국의 바닥필름을 말하는 것이라면 독일전기값과 전혀 가격댜비 효율이 전혀 맞지 않을겁니다.

Starkstrom:
전기가마를 이용한다면 ㅇ마도 400V 삼상전기가 필요하실텐데.. 봄여름에 특히 전기가 태영광을 통해 많이 생산되는 경우라면 필요한 전력량을 커버할 수 잇을 것이나 아침저냑으로는 부족해서, 자가생산분 이상으로는 일반전기를 구매해서 쓰야할 겁니다. 가마의 전기 용량을 보시고, 설치할 태양광의 용량을 비교해 보면 몇 퍼센트의 전기를 태양광이 커버할 수 잇는지 대충 추측이 가능할 겁니다.
그래서 설사 전기를 추가구매해서 가마를 돌려야 한다 하더라도 태양광 자체이용으로는 잇점이 많이 잇습니다.

큰나무 그늘: 만일 지붕전체에 판넬을 설치하고 부분 그림자가 생긴다면 효율이 많이 떨어지겟지요. 그런데 그늘지는 부분은 제외하고 판넬설치하면 오히려 투자대비 효율이 괜찮을수도 잇습니다. 처음부터 여러가지 상황을 시뮬레이션 해 주는 회사에 컨설팅을 부탁해보심이 좋을 거 같습니다. 방향은 남향인지요?

Finanzamt : 효율대비 설치 가능 최대지가 11kw 가 넘는지 계산해버시고, 설치하세요. 만일 그 이상이면 제가 알기로는 Gewerbliche Betreiber für Photovoltaik 의무 등록해야해서,, 판넬설치를 이유로 월별로 Umsatzsteuer를 매달 계산해서 내야하는 전문업자가 될 가능성도 잇습나다. Steuerberater 나 Finanzamt 에 직접 문의해보세요. 정식업자가 되는게 싫다면 11kw 이하로 설치하고 EÜR 세금신고만 하는 것으로 일년에 한 번 하면 됩니다.

밧데리 설치:
경제성을 따져보고 하시되,, 가마를 이용하셔야 하는거라면 그 용량을 감당허려면 밧데리 비용이 너무 비싸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다양한 사항으로 다양한 컨설팅을 받으신 후에, 그리고 세금관련 사항 정확히 하신 후에 설치하시길 권합니다. 업자들은 세금관련 전혀 신경쓰지 않기도 하고 사후에 문제가 복잡해 질 수 잇습니다. 좋은 결정허시기 바랍니다.


흙담집님의 댓글

흙담집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두분다 저에게는 아주 소중한 정보입니다. 그리고 자세히 설명을 해 주심에 두 분다 감사드립니다. 한 분만 선택함에 있어서 대단히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가정내 모두들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kalle님의 댓글

kalle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야매로 태양광패널관련 알아보고 있는 전문가 아닌 문과출신 일반인입니다. 곧 이사하는 집이 2층집인데다가 이미 태양광이 오래전에 설치 되어있어서 바꾸는걸 생각중이라 조금 알아보고 있습니다.

일단 태양광도 제품에 따라 사이즈는 같아도 가격, 무게, 효율차이가 극과 극으로 나타납니다.
최신모델기준으론 LG의 NeoN R 시리즈가 생산성이랑 효율이 가장 높습니다. 단, 독일에서 판매를 하거나 가격은 얼마인지 모르고... 시가 소유운영하는(?) 전기공급하는 회사에서 가정전기를 사용하는경우 전기차 충번박스나 태양광 패널 판매 및 설치까지 해주면서 할인도 해주는곳 있습니다. 그런회사가 있으면 그쪽에 직접 물어보면 좀더 정확한 견적을 받기 좋습니다.

독일인 지인이 최근에 공사하면서 거실에 한국식 온수난방 깔았는데 전기로 돌리진 않더라고요 비용때문인지. 그리고 배란다쪽 유리를 대형유리로 북유럽식 한면 자체가 한국식 옆으로 밀어 열고 닫는 초대형유리문 (3중 단열) 2개인데 인데 되게 만족하더라고요. 한번씩 가면 한국집처럼 엄청 따끈따끈하고요. 지금 유가도 많이 떨어진데다가 친환경 에너지 부분은 코로나로 인한 경제악화로 인한 경제부양지원금에 안들어갈 확률이 높아서 지자체에서 지원금 아직도 주는지 모르지만 이부분도 알아보셔야 합니다.

저는 전문가는 아니지만 전기 가마를 사용할려는 목적이시면 그정도 필요한 전기양이나 전압을 가정용 패널, inverter, 배터리로 한참 불가능할꺼라 생각됩니다... 전기가마가 가장큰 설치이유라면 모든 필요한 부품들이 가정용이 아닌 산업용이 필요하실꺼 같은데 설비 설치비용이 생각외로 엄청 많이 들거고 투자액 회수하기 힘들꺼라 생각됩니다. 워낙 강한 전력을 필요하기 때문에 배터리자체도 금방 효율이 떨어지고 충전시뿐 아니라 전력 사용시 배터리 냉각이랑 시스템관리할게 많고 가정에서 그만한 태양광으로 전력을 쓰기엔 생각외로 고장이나 관리하는거 엄청 많을꺼 같아 전기 가마로는 비추하고, 일반 가정 전기사용이나 전기차 충전박스를 위한거는 괜찮은데 그림자를 만들 나무가 있다는건 많이 안좋습니다. 단순 그림자뿐 아니라 먼지나 꽃가루가 묻으면 효율많이 떨어지고 주기적으로 패널청소비용도 생각하셔야 됩니다. 여름에 에어컨이나 다른 가전제품을 위한 전기생산은 괜찮은데 겨울은... 독일 겨울 일조량으로 100% 자립은 절대 불가능합니다.. 오히려 2중, 3중창문으로 교체해서 단열에 투자하시는게 더 낫지 않나 싶습니다.

단순 에너지 열효율이랑 독일내 시장가격으로 비교했을때 가스가 제일 저렴하고 전기가 가장 비싸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최근 저이자때문에 집 확장이나 인테리어 공사하는사람이 워낙 많아서 얼마나 오래 기다려야 설비 공사가 될지도 모르고 부르는게 인건비라 들었습니다. 또 공사 만기일이라는게 없어서 말론 6-8주라 해도 6-8개월 걸리는건 아무렇지도 않습니다. 제가 사는동네는 아는 인맥으로 윗돈 찔러줘서 일찍 공사일정 댕겨오는사람들 있다고 들었고 지인같은경우 아기 출산때문에 어쩔수 없이 자기(남편)가 할수 있는건 본인이 하고 필요한건 찔러주고 그렇게 했다고 들었습니다.

전문가가 아니므로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추천 1

Home > 생활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