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생활문답 목록

근로 한->독 이직시 현재 회사 사직서 제출 시점

페이지 정보

Fishmans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9-06-02 03:39 조회2,060

본문

현재 한국에서 독일로 이직을 준비하고 있고 곧 2개월 이내에 일을 시작하게 될것같습니다.
아직 계약서 세부사항 논의중이고 차주중에 업데이트된 계약서를 받기로 하였습니다.
현재 회사에 사직서를 내야 인수인계 절차를 마치고 협의된 시작날짜 (7월말)에 시작을 할수 있을텐데요,
한국회사에 사직서를 언제쯤 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아무래도 거의 100% 채용이 확정된 상태가 좋을텐데 계약서에 제가 동의하고 사인만 한다면
채용이 확정된거라고 보면 될까요?
혹시나 채용은 확정되었지만 비자 발급 받는데 문제가 생긴다거나 하여 일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수도 있지 않을까 싶어서요.

보통 한국에서 독일로 이직하셨던 분들은 어떤 시점에 한국의 회사에 사직서를 내셨는지 궁금합니다.
(예: 계약서 사인 시점, 근로계약서? 발급 시점, 비자 발급 시점, 모든걸 다 완료하고 비행기 표까지 구입한 시점 등)
추천 0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히리릿님의 댓글

히리릿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퇴사일정 고려해서, 언제까지 입사하길 원하면 늦어도 어느시점까지는 특정조건(계약서 서명 or 계약서 발급 or 비자 발급)까지 가야한다고 미리 의사를 보이시는건 어떨런지요?


울칸님의 댓글

울칸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절대, 절대 적으로 출국 and 독일쪽 회사에서 확실하다는 문서 컨펌이 오기전까지는 한국 회사쪽에는 비밀로하세요, 제 경험담인데 국내에서 이직 할 당시 기존회사 말 다 해놨었는데 퇴사 후 이직 하기로 했던 쪽에서 입사 하루 전 일방통보로 입사취소가 되어서(당시에 문서화 없이 유선상으로만 통화를 하여 증거가 없어서 소송을 걸어도 질 수 밖에없다하더군요) 졸지에 백수된 적이 있습니다. 혹시라도 저같은 경우가 안되시길 바라는 마음에 댓글 남깁니다. 제 경우가 흔한 경우가 아니나 글쓴이분께 일어나지 말라는 법도 없으니.. 다소 기존에 다니는 회사에는 속된말로 싸가지 없게 보일 수 있으나 제가 살려면 어쩔 수 없지않겠습니다..... 그러니 독일쪽 회사 컨펌 확실하게 떨어지기 전에는 속단하지마시고 기존 회사쪽에도 아무말씀 하지 마세요, 그리고 확실시 되면 보통 인수인계시간 업종에 따라 다르겠지만 사무직의 경우 급하게 나갈 경우 2주정도 잡는 것 같습니다. 그러니 보통 3주 전에는 말씀 하셔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Fishmans님의 댓글

Fishmans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소중한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답변 감사합니다. 저도 말씀 하신 경우 같은 것이 가장 우려되는데요,
그래서 계약서 사인하고 비자 발급 가능 여부가 확인 되는 시점에 얘기를 하려고 합니다.
그렇게 까지 했는데도 나중에 혹시 취소된다면 어쩔수 없을것 같기도하고요 @@;;


울칸님의 댓글

울칸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취소가 된다면 아쉬울 수는 있어도 직장을 지킬 수(?) 있다는게 좋은거죠, 부디 좋은 결과 있으시기를!


zzizime님의 댓글

zzizime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확실하게 하시고 싶으시면 노동계약서 받으시고 이걸로 독일대사관에서 임시노동비자(3개월) 받으신 후에 퇴사 알리시면 되는데 지금 시간이 너무 촉박하네요.


Fishmans님의 댓글

Fishmans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답변감사합니다. 노동계약서가 입사시 사인하는 연봉 내용이 포함된 계약서인건가요? 아니면 별도의 계약서가 따로있나요?


zzizime님의 댓글

zzizime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연봉정보, 기간 등이 들어간 상호 싸인한 문서로 독어로는 Arbeitsvertrag라고 써 있습니다.


Home > 생활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