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독어강좌 목록

Terror와 Amok

페이지 정보

Noelie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7-21 17:55 조회2,615

본문

테러 Terror는 한국어에서도 흔히 쓰이지만  아목 Amok (Amoklauf, Amokfahrt)은 한국어에서는 쓰이지 않는데요. 독일어에서는 구분을 합니다. 아목은 원래 말레이어로, 독일어에 편입된 몇 개 안되는 말레이어 단어 중 하나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테러는 어떤 종교적, 정치적, 사회적 의도를 가지고 개인, 단체에 의해 치밀한 계획하에 행해지는 무차별 살인, 폭력행위들을 말합니다. 역사적으로 정치적 극우, 극좌에 의한 테러는 늘 있어왔고, 최근에는 IS나 이슬람 극단주의자에 의해 행해지는 무차별 살인 등이 자주 언급되는데요.

반면 Amok 은 주로 한 개인의 격리 치료가 필요한 정신적, 심리적 문제에서 비롯되는, 혹은 순간적, 우발적인 폭력, 살해 행위를 말합니다. 과거에는 개인의 우발적 사건만을 일컫기도 했지만,  최근에는 계획적인 단체의 집단 폭력행위도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오래전 한국에서 발생한 우순경 사건이나 버지니아 공대 총기 사건, 독일 빈넨덴에서 발생한 한 중학생의 총기 사건등이 Amok에 속합니다. 한국에서는 '테러'나 '아목'이나 무차별 총격 살인사건이기 때문에 이런 사건들도 넓은 의미로 테러라고 칭하기도 하지요.

독일어에서도 조직이 아닌 한 개인의 살해행위는 테러로 봐야 할지 아목인지 정확한 구별이 쉽지 않은 경우도 허다합니다. 한 젊은이, 청소년이  스스로를 순교자라고 주장하고 극단주의자들의 구호를 외치며 범죄 행위를 저질렀다 해도 심리적으로 극단적으로 불안정한 상태, 환경에서 저질러진 범죄는 반드시 테러라고 규정짓기 어렵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추천 2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Home > 독어강좌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