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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 독일 언론개황 2 - 각 언론사 개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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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로니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03-06 19:10 조회4,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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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99/08/03 조회수 : 313


  ■  독일 언론 개황

<주요일간지/전국지>
1. FAZ (Frankfurter Allgemeine Zeitung)
2. SZ (S ddeutsche Zeitung)
3. DIE WELT
4. FR (Frankfurter Rundschau)
5. HANDELSBLATT
6. BILD

<주요일간지/지방지>
7. GA (General Anzeiger)
8. Westdeutsche Allgemeine Zeitung
9. Hannoversche Allgemeine Zeitung
10. BZ (Berliner Zeitung)
11. Berliner Morgenpost
12. Der Tagesspiegel
13. Neues Deutschland

<시사·경제주간지>
14. DER SPIEGEL
15. FOCUS
16. STERN
17. DIE ZEIT
18. Wirtschaftswoche


19. ARD (제1공영TV)
20. ZDF (제2공영TV)
21. RTL
22. RTL 2
23. SAT 1
24. PRO 7
25. VOX
26. DSF
27. n-tv

<국영방송>
28. DW (Deutsche Welle)
29. Deutschlandradio

<통신사>
30. DPA

1. FAZ (Frankfurter Allgemeine Zeitung)

1. 창 간 일 : 1949
2. 발 행 인 : J rgen Jeske 외 4인( Dr. Hugo M ller-Vogg
Dr. G nther Nonnenmacher,
Dr. Johann Georg Rei m ller
Dr. Frank Schirrmacher)
3. 발간주기 : 일간
4. 발 행 지 : Hellerhofstra e 2-4
60327 Frankfurt am Main
·전화 : (069) 75910
·FAX : (069) 75911743
5. 발행부수 : 39만5천부
6. 독 자 층 : 교양지식층
7. 배포지역 : 독일전역 및 유럽각주, 미국
8. 주요간부
·편집국장 Dr. Friedrich Karl Fromme
·외신부장 Werner Adam
9. 보도성향
·일반성향 : 중도 보수적
·대한보도성향 : 중립적
10. 해외특파원 : 42개국 42명
11. 광고가격
·흑백: 평일 46,176DM 주말 52,416DM
·칼라: 평일 76,128DM 주말 83,616DM
12. 참고사항
·1면에 사진을 싣지 않는 전통을 갖고 있는 독일내 가장 영향력
있는 전국지로 외신기사에 가장 많이 지면을 할애하고 있으며,
독일의 주요정책결정자들이나 경제인들의 대다수가 구독하는 권
위지임.
·부수의 10%는 세계 각국의 해외독자들에게 배포되며, 성실함과
철저함을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세계 10대 권위지의 하나임.
·기사는 광고 50%, 국내외뉴스 13%, 사설·분석기사 7%, 경제기
사 12%, 스포츠 3%, 문예·오락 등이 8% 정도 차지함
2. SZ (S ddeutsche Zeitung)

1. 창간년도 : 1945
2. 발 행 인 : Hans-Joerg Duermeier
3. 발간주기 : 일간
4. 발 행 지 : Sendlingerstra e 8
80331 M nchen
·전화 : (089) 21830
·FAX : (089) 83787
5. 발행부수 : 400,300부
6. 독 자 층 : 지식층
7. 배포지역 : 독일전역 및 유럽각국
8. 주요간부
·편집국장 Dieter Schr der
·외신부장 Dr. J. Joffe
9. 보도성향
·일반성향 : 진보성향
·대한보도성향 : 중립적
10. 해외특파원 : 21개국 21명
11. 광고가격
·흑백 : 면당 월-금 53,856 DM
주말 62,093 DM
·칼라 : 면당 월-금 62,515 DM
주말 72,230 DM
12. 참고사항
·독일내 진보적인 리버를리즘을 대변하는 신문으로 지식층이 가
장 많이 읽는 일간지이며 정확하고 완벽한 보도와 해설로서 높
은 평판을 유지하고 있음.

·동지는 70년대 심각한 경영난을 겪기도 했으며 다른 고급지보
다 광고를 적게 게재하는 편으로 평일에는 지면의 45%, 주말에
는 55%를 광고에 배정하고 있음.

3. DIE WELT

1. 창 간 일 : 1946
2. 발 행 인 : Axel Springer 출판그룹
3. 발간주기 : 일간
4. 발 행 지 : Kochstra e 50
10969 Berlin
·전화 : (030) 25910
·FAX : (030) 25911707
5. 발행부수 : 20만 5천부
6. 독 자 층 : 지식층 및 일반대중
7. 배포지역 : 독일전역 및 유럽각국
8. 주요간부
·편집국장 Manfred Geist
·외신부장 Dr. Jochen Thies
9. 보도성향
·일반성향 : 중도보수
·대한보도성향 : 중립적
10. 해외특파원 : 10개국 10명
11. 광고가격
·흑백 : 월-금 39,238 DM
토 47,000 DM
일 54,489 DM (주간지 Die Welt am Sonntag)
·칼라 : 월-금 48,000 DM
토 57,000 DM
일 59,000 DM (주간지 Die Welt am Sonntag)
12. 참고사항
·독일 최대 언론재벌 Axel Springer 출판그룹이 발간하는 신문으
로 기사는 국제뉴스 24%, 국내뉴스 20%, 해설·논평 6%, 특집
·오락 14%임.
·참고로 Axel Springer 출판그룹은 이외에도 독일 최대발행부수
의 BILD지, 베를린 지역 유력신문인 Berliner Morgenpost 등을
발간하고 있음.
4. FR (Frankfurter Rundschau)

1. 창 간 일 : 1945
2. 발 행 인 : Karl Gerold Stiftung
3. 발간주기 : 일간
4. 발 행 지 : Gro e Eschenheimer Stra e 16-18
60313 Frankfurt am Main
·전화 : (069) 21991
·FAX : (069) 2199521
5. 발행부수 : 18만 9천부
6. 독 자 층 : 교양지식층
7. 배포지역 : 독일전역
8. 주요간부
·편집국장 Roderich Reifenrath
·논설위원 Dr. Jochen Siemens
·외신부장 Dr. Karl Grobe-Hagel
9. 보도성향
·일반성향 : 온건좌파적
·대한보도성향 : 중립
10. 해외특파원 : 20개국 20명
11. 광고가격
·흑백 : 평일 32,656 DM, 주말 35,984 DM
·칼라 : 평일 38,252 DM, 주말 42,224 DM

12. 참고사항
·독일 4대 전국지중에서는 발행부수가 다소 떨어지는 편이나 좌
파지식인의 입장을 강력하게 대변하는 신문으로 알려져 있으며
독일사회내 소외그룹의 문제에도 관심을 갖고 많은 지면을 할애
하고 있음.

·대한보도에 있어서는 과거 비우호적인 성향을 띠었으나, 문민정
부 출범 이후에는 비판적인 기사는 거의 없음

5. HANDELSBLATT

1. 창간년도 : 1946
2. 발 행 인 : Dr. Heik Afheldt
Dr. Renate Merklein
3. 발간주기 : 일간(월-금)
4. 발 행 지 : Kasernenstra e 67
40213 D sseldorf
·전화 : (0211) 8870
·FAX : (0211) 329954
5. 발행부수 : 13만부
6. 독 자 층 : 교양지식층, 경제인
7. 배포지역 : 독일전역
8. 주요간부
·편집국장(2인) Rainer Nahrendorf
Waldemar Sch fer
·외신부장 Paul Gerhardt
9. 보도성향
·일반성향 : 중도적
·대한보도성향 : 중립적
10. 해외특파원 : 10개국 10명
11. 광고가격
·흑백 : 43,000 DM

12. 참고사항
·독일내 가장 권위있는 경제전문일간지로 중요한 정치, 경제소식
은 물론 경제정책, 해외시장, 기업동향, 금융시장동향 등을 자세
히 소개

·한국의 경제성장과 기업동향에도 많은 관심을 갖고 보도.


6. BILD

1. 창간년도 : 1952
2. 발 행 인 : Axel Springer 출판그룹
3. 발간주기 : 일간
4. 발 행 지 : Axel-Springer-Platz 1
20355 Hamburg
·전화 : (040) 34700
·FAX : (040) 345811
5. 발행부수 : 450만부
6. 독 자 층 : 일반 대중
7. 배포지역 : 독일전역
8. 주요간부
·편집국장 Claus Larass
·외신부장 Manfred Hart
9. 보도성향
·일반성향 : 중도보수
10. 해외특파원 : 1개국 1명
11. 광고가격
·흑백 : 267,379 DM

12. 참고사항
·450만부라는 독일내 최대 발행부수를 자랑하는 대중용의 선정적,
폭로위주의 가판신문으로 독일 최대출판그룹인 Axel-Springer
그룹이 발간하고 있음.

·가판신문임에도 불구, 광범위한 독자층을 확보하고 있으며, 독일
내 주요 인사들과의 인터뷰기사도 종종 싣고 있음.



7. GA (General Anzeiger)

1. 창간년도 : 1725
2. 발 행 인 : Herrman Neusser Sr., Herrman Neusser Jr.,
Martin Neusser
3. 발간주기 : 일간
4. 발 행 지 : Justus-von Liebig-Stra e 15
53121 Bonn
·전화 : (0228) 66880
·FAX : (0228) 6688411
5. 발행부수 : 95,000
6. 독 자 층 : 정치인 및 일반 대중
7. 배포지역 : 독일전역
8. 주요간부
·편집국장 Dr. Helmut Herles
·외신부장 Luerich L ke
9. 보도성향
·일반성향 : 중도보수
·대한보도성향 : 중립
10. 해외특파원 : 13개국 13명
11. 광고가격
·흑백 : 50,033 DM
·칼라 : 80,033 DM
12. 참고사항
·지방지임에도 불구하고 연방정부의 소재지인 본에서 발간된다는
잇점 때문에 주재국정부 및 각종기관이나 외교가에서 널리 읽히
는 등 전국지임 버금가는 신문임.





8. Westdeutsche Allgemeine Zeitung

1. 창간년도 : 1948
2. 발 행 인 : Erich Brost (50%), Funke 그룹 (50%)
3. 발간주기 : 일간
4. 발 행 지 : Friedrichstra e 34-38
45128 Essen
· 전화 : (0201) 8040
· FAX : (0201) 8042285
5. 발행부수
·평일 : 119만부
6. 독 자 층 : 일반 대중
7. 배포지역 : 에센 및 인근지역
8. 주요간부
·편집국장 : Ralf Lehmann
·외신부장 : Klaus Kleebaum
9. 보도성향
·일반성향 : 중도보수
·대한보도성향 : 중립적
10. 해외특파원 : 8개국 8명
11. 광고가격
·흑백 : 평일 180,761 DM
·칼라 : 평일 244,043 DM

12. 참고사항

·동지는 지방지이면서도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주의 인구밀집지
역에서 발간되어 독일일간지 중 BILD지에 이어 두번째의 발간
부수를 자랑하고 있음.



9. Hannoversche Allgemeine Zeitung

1. 창간년도 : 1893
2. 발 행 인 : Luise Madsack
3. 발간주기 : 일간
4. 발 행 지 : Bemeroder Stra e 58
30559 Hannover
· 전화 : (0511) 5180
· FAX : (0511) 513175
5. 발행부수 : 56만부
6. 독 자 층 : 일반 대중
7. 배포지역 : 하노버 및 니더작센주 남부지역
8. 주요간부
·편집국장 : Dr. Wolfgang Mauersberg
·정치부장 : Matthias Koch
9. 보도성향
·일반성향 : 중도보수
·대한보도성향 : 우호
10. 해외특파원 : 21개국 26명

11. 참고사항
·지방지이면서 발행부수면에서는 독일일간지중 세번째 큰 신문임






10. BZ (Berliner Zeitung)

1. 창간년도 : 1945
2. 발 행 인 : Gruner + Jahr사
3. 발간주기 : 일간
4. 발 행 지 : Karl-Liebknecht-Stra e 29
10178 Berlin
· 전화 : (030) 23279
· FAX : (030) 23275581
5. 발행부수 : 24만 7천부
6. 독 자 층 : 일반 대중
7. 배포지역 : 베를린 및 브란덴부르크주
8. 주요간부
·편집국장 Hans Eggert
·외신부장 Frank Herold
9. 보도성향
·일반성향 : 중도 좌파적
·대한보도성향 : 중립적
10. 해외특파원 : 11개국 약 11명
11. 광고가격
·흑백 : 15,444 DM
·칼라 : 41,754 DM

12. 참고사항
·동독시절 동베를린시 당기관지였으나 94년 민영화되어 서독
Gruner+Jahr사에 인수되었으며, 현재 베를린 지역 최대 종합일
간지로 자리잡았음.

· 동베를린 지역에서 가장 선호되는 신문임.



11. Berliner Morgenpost

1. 창간년도 : 1898
2. 발 행 인 : Axel Springer 출판그룹
3. 발간주기 : 일간
4. 발 행 지 : Kochstra e 50
10969 Berlin
· 전화 : (030) 25910
· FAX : (030) 2516071
5. 발행부수 : 20만부
6. 독 자 층 : 일반 대중
7. 배포지역 : 베를린 및 브란덴브르크지역
8. 주요간부
·편집국장 Bruno Waltert
·외신부장 Dr. Klaus Rost
9. 보도성향
·일반성향 : 중도보수
·대한보도성향 : 중립적
10. 외신란규모 : 전체 48면중 3-4면
11. 광고가격
·흑백 : 평일 180,761 DM
·칼라 : 평일 244,043 DM

12. 참고사항
·베를린 지역신문이나 통일이후 베를린으로의 수도이전 결정으로
사세가 크게 확장되었음.

·독일 최대 언론재벌 Axel Springer 출판그룹이 발간

12. Der Tagesspiegel

1. 창간년도 : 1945
2. 발 행 인 : Dieter Von Holtzbrinck
Dr. Hermann Rudolph
3. 발간주기 : 일간
4. 발 행 지 : Potsdamer Stra e 77-87
10785 Berlin
· 전화 : (030) 260090
· FAX : (030) 26009332
5. 발행부수
·평일 : 13만부
6. 독 자 층 : 일반 대중
7. 배포지역 : 베를린 및 브란덴브르크지역
8. 주요간부
·편집국장 Gerd Appenzeller
·외신부장 Dr. Walther St tzle
9. 보도성향
·일반성향 : 중도보수
·대한보도성향 : 중립적
10. 외신란규모 : 총 40면중 3-4면
11. 광고가격
·흑백 : 평일 22,598 DM
·칼라 : 평일 35,270 DM

12. 참고사항
·Der Tagesspiegel Verlag에서 출판되는 신문으로 베를린 지역
신문중 가장 고급지로서 평가받고 있음.



13. Neues Deutschland

1. 창간년도 : 1946
2. 발 행 인 : Neues Deutschland 출판사
3. 발간주기 : 일간
4. 발 행 지 : Franz-Mehring-Platz 1
10243 Berlin
· 전화 : (030) 58310
· FAX : (030) 58312625
5. 발행부수 : 8만부
6. 독 자 층 : 일반 대중
7. 배포지역 : 베를린 중심의 구동독지역
8. 주요간부
·편집국장 : Reiner Oschmann
·외신부장 : Olaf Standke
9. 보도성향
·일반성향 : 중도
·대한보도성향 : 우호적
10. 해외특파원 : 모스크바에 1명 파견
11. 광고가격
·흑백 : 평일 13,524 DM
·칼라 : 평일 18,676 DM

12. 참고사항
·구동독 집권당인 사회주의통일당(SED) 당지관지로 구동독시절
에는 150만부의 발행부수를 자랑했음.

· 현재는 공산당 후신인 민사당(PDS) 계열이나 경영은 독자적으
로 이루어지고 있음.

·통일후 판매부수 격감과 재정난에 봉착한 적이 있으나, 현재는
자생력을 갖춘 베를린 지역지로 재탄생하고 있음.

14. Der Spiegel

1. 창간년도 : 1947
2. 발 행 인 : Rudolf Augstein
3. 발간주기 : 주간(매주 월요일 발간)
4. 발 행 지 : Brandstwiete 19
20457 Hamburg
·전화 : (040) 30070
·FAX : (040) 30072247
5. 발행부수 : 100만부
6. 독 자 층 : 지식층 및 일반대중
7. 배포지역 : 독일전역 및 유럽각국, 미국
8. 주요간부
·편집국장 Stefan Aust
·편집부국장 Joachim Preu
Dr. Dieter Wild
9. 보도성향
·일반성향 : 진보적
·대한보도성향 : 중립적
10. 해외특파원 : 20개국 20명
11. 광고가격
·흑백 48,000 DM
·칼라 62,400 DM

12. 참고사항
· 독일내 시사주간지중 최고의 전통과 권위를 갖고 있으며 독일
은 물론 유럽 전역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시사주간지임.
· 대부분의 필자가 진보적인 성향을 띠고 있으며, 현장감있는 기
사와 무게있는 논설로 독일 사회에 적지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

· 기사는 독일 국내문제, 유럽문제, 국제문제, 스포츠, 문화 소식
순으로 게재되며 심층기사, 기획기사가 돋보이고 있음.

15. FOCUS

1. 창간년도 : 1993
2. 발 행 인 : Dr. Hubert Burda
3. 발간주기 : 주간지(매주 월요일 발간)
4. 발 행 지 : Arabellastra e 23
81925 M nchen
·전화 : (089) 92500
·FAX : (089) 9250-2026
5. 발행부수 : 80만부
6. 독 자 층 : 지식인층 및 일반교양층
7. 배포지역 : 독일전역 및 유럽각국, 미국
8. 주요간부
·편집국장 Helmut Markwort
·편집부국장 Uli Baur
·외신부장 Frau Dr. Barbara Schwepcke
9. 보도성향
·일반성향 : 중도보수
·대한보도성향 : 중립
10. 해외특파원 : 미국등 10개국 12명
11. 광고가격
·흑백 26,680 DM
·칼라 47,700 DM
·페이지크기 178mm x 270mm

12. 참고사항
·동지는 1993년 1월 창간되었으며, 간단명료한 문장, 컬러
사진, 참신한 기획과 디자인으로 창간 2년만에 Der Spiegel지와
더불어 독일 최유력 시사주간지의 하나로 자리잡았음.


16. STERN

1. 창 간 일 : 1948
2. 발 행 인 : Henri Nannen
3. 발간주기 : 주간지(목요일 발행)
4. 발 행 지 : Am Baumwall 11
20459 Hamburg
·전화: (040) 37030
·FAX: (040) 37035631
5. 발행부수 : 120만부
6. 독 자 층 : 지식층 및 일반대중
7. 배포지역 : 독일전역 및 유럽각국, 미국
8. 주요간부
·편집국장 Dr. Werner Funk
·편집부국장 Michael Seufert
·외신부장 Jochen Schildt
9. 보도성향
·일반성향 : 중도좌파적
·대한보도성향 : 중립
10. 해외특파원 : 30개국 30명
11. 광고가격
·흑백 : 56,431 DM
·칼라 : 95,875 DM

12. 참고사항
·독일내 시사주간지중 전통과 최대 발행부수를 지랑하는 대중용
시사오락주간지로 지식인에서부터 일반대중에 이르기까지 광범
위한 독자층을 확보하고 있음.

·Der Spiegel지나 FOCUS지가 정치, 경제, 사회문제에 많이 치중
하는 반면 동지는 많은 컬러사진과 더불어 사회비판, 문화, 오락
등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으며, 기사 내용에 있어서는 Spiegel지
보다 무게가 덜함.
17. DIE ZEIT

1. 창간년도 : 1946
2. 발 행 인 : Dr. Marion Gr ffin D nnhoff
Helmut Schmidt
Dr. Theo Sommer
3. 발간주기 : 주간(매주 금요일)
4. 발 행 지 : Hamburg Pressehaus Speersort 1
20095 Hamburg
·전화 : (040) 32800
·FAX : (040) 317111
5. 발행부수 : 50만부
6. 독 자 층 : 교양지식층
7. 배포지역 : 독일전역 및 유럽각국과 미국
8. 주요 간부명단
·편집국장 : Robert Leicht
·논설위원 : Matthias Na
9. 보도성향
·일반보도성향 : 진보적
·대한보도성향 : 비판적
10. 해외특파원: 19개국 15명
11. 광고가격
·흑백 : 면당 44,929 DM
·칼라 : 면당 55,744 DM
12. 참고사항
·전 독일수상 Helmut Schmidt가 발행에 참여하는 대표적인 고급
지성주간신문으로 정치, 경제, 문화 등 전반에 걸쳐 중요한 주제
들을 비판적 입장에서 심층분석, 보도해 지식인 계층이 많이 구
독하는 신문임.
·1주일동안 유럽권에서 일어나는 정치, 문화적 사건을 빠트리지
않고 다루고 있음
·기사내용이 다소 진보적이나 전체적으로 객관성을 엄격히 유지
하고 있어 편견이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18. Wirtschaftswoche

1. 창간년도 : 1946
2. 발 행 인 : Dr. Heik Afheldt
Dr. Renate Merklein
3. 발간주기 : 주간 (매주 금요일)
4. 발 행 지 : Kasernenstra e 67
40213 D sseldorf
·전화 : (0211) 8870
·FAX : (0211) 133474
5. 발행부수 : 20만부
6. 독 자 층 : 교양지식층, 경제인
7. 배포지역 : 독일전역
8. 주요간부
·편집국장 Stefan Baron
·보도부장 Bolke Behrens
Waldemar Sch fer
9. 보도성향
·일반성향 : 중도보수적
·대한보도성향 : 우호적
10. 해외특파원 : 24개국 20여명
11. 광고가격
·흑백 : 20,200 DM
·컬러 : 30,330 DM

12. 참고사항
·경제일간지인 Handelsblatt지의 자매지로 중요한 정치, 경제소식
은 물론 경제정책, 해외시장, 기업동향, 금융시장동향 등을 자세
히 소개하는 경제전문 주간지임.

·한국의 경제성장과 기업동향에도 많은 관심을 갖고 보도.


19. ARD (제1공영TV)

1. 창립년도 : 1950
2. 대 표 자 : Prof. Albert Scharf
3. 방송시간대 : 일 20시간
4. 본사소재지 : Arnulfstra e 42
80335 M nchen
·전화 : (089) 590001
·FAX : (089) 59003249
5. 사용언어 : 독어
6. 방송지역 : 독일전역중심, 스위스, 오스트리아
7. 주요간부
·편성국장 : Dr. G nter Struve
·보도국장 : Dr. Gerhard Fuchs
·외신부장 : Horst. O. Halefeldt
8. 보도성향
·일반성향 : 중도
·대한보도성향 : 중립적
9. 해외특파원 : 30개국 30명
10. 평균 광고가격 (30초 기준)
·주요시간대 : 35,370 DM
·일반시간대 : 15,000 DM

11. 참고사항
·ARD는 독일 16개주 방송협회연합조직으로 11개의 계열방송국
이 있으며(이중에서는 WDR이 규모가 가장 큼), 제1채널(Erstes
Deutsches Fernsehen)과 제3채널 (지역방송)의 두개 채널을
운영하고 있음.

·제1TV채널은 ZDF(제2공영TV)와 공동제작한 프로그램, 상기 11개
공영방송공사가 공동 또는 단독으로 제작하는 프로그램을 방영.

·이외에도 ARD는 제2공영 TV(ZDF), 오스트리아 국영방송(ORF),
스위스 국영방송(SRG)과 공동으로 3 SAT 위성방송을 설립, 교육,
문화중심의 프로그램을 유럽 전지역에 송출하고 있음.

20. ZDF (제2공영TV)

1. 창 립 일 : 1961
2. 대 표 자 : Prof. Dr. h. c. Dieter Stolte
3. 방송시간대 : 일 20시간
4. 본사소재지 : Postfach 4040
55100 Mainz
·전화 : (06131) 702161
·FAX : (06131) 702157
5. 사용언어 : 독어
6. 방송지역 : 독일전역, ASTRA위성을 통해 유럽각국
7. 주요간부
·편성국장 Oswald Ring ·보도국장 Klaus Bresser
·외신부장 Joachim Holtz
8. 보도성향
·일반보도성향 : 중도보수
·대한보도성향 : 중립적
9. 평균광고가격(30초 기준)
·일반시간대 19,220 DM
·주요시간대 25,974 DM
10. 참고사항
·ZDF는 제1공영방송(ARD)이 공영방송을 독점함으로 생길수 있는
폐해를 방지하기 위해 주정부간 협약에 의거 설립된 방송으로 11
개 계열사의 연합형태로 운영되는 ARD와는 달리 단일조직형태를
띠고 있음. (통상 제2공영TV라 불리움)
·ZDF는 11개주에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으며, ARD와는 공동으
로 프로그램 조정위원회를 설치, 상호 조정을 도모하고 있음.
·ZDF의 수입은 광고 40%, 시청료 60%선이며, TV 전체시청료의
약 20%가 ZDF에 할당되고 있음.
·ZDF의 최고기관으로는 연방, 주, 정당, 교회 대표 등 66명으로
구성된 TV위원회와 연방, 주 및 지방자치단체 간부 등 9명으
로 구성된 관리위원회가 있음.
21. RTL

1. 창립년도 : 1984.
2. 대 표 자 : Dr. Helmut Thoma
3. 방송시간대 : 일 24시간
4. 본사소재지 : Aachener Stra e 1036
RTL 50570 K ln
·전화 : (0221) 4560
·FAX : (0221) 4561690
5. 사용언어 : 독어
6. 방송지역 : 독일전역과 ASTRA를 통해 오스트리아, 스위스 등
유럽각국
7. 주요간부
·편성국장 Marc Conrad
·보도국장 Hans Mahr
8. 보도성향
·일반보도성향 : 중도보수적
·대한보도성향 : 중립적
9. 해외특파원 : 7개국 10명
10. 평균광고가격 (30초 기준)
·중요시간대 : 75,000 DM
·일반시간대 : 34,800 DM

11. 참고사항
·1984년 설립, 룩셈부르크에서 시험방송을 실시했으며 독일에서는
1986년부터 본격적으로 방송을 시작, 현재 오락, 연예, 영화프로
그램을 중심으로 특히 젊은 계층에 큰 인기를 누리고 있음.

·독일내 상업방송 중 가장 높은 시청율과 최대의 광고수입을 기록
하고 있음

22. RTL 2

1. 창립연도 : 1993
2. 대 표 자 : Rudolf-Markus Reischl
3. 방송시간대 : 일 24시간
4. 본사소재지 : Bavariafilmplatz 7
82031 Gr nwald
·전화 : (089) 641850
·FAX : (089) 64185999
5. 사용언어 : 독어
6. 방송지역 : 독일전역 및 ASTRA 위성을 통해 유럽각국
7. 주요간부
·편성국장 : Rudolf-Markus Reischl
·보도국장 : Harry Goering
8. 보도성향
·일반보도성향 : 중도보수적
·대한보도성향 : 중립적
9. 해외특파원 : 4개국 6명
10. 평균광고가격
·주요시간대 27,000 DM
·일반시간대 6,000 DM

11. 참고사항
·독일 최대의 상업방송 RTL을 소유하고 있는 동일한 소유주(Tele
M nchen, Heinrich-Bauer출판사, CLT, Ufa, Burda, FAZ)이
RTL의 성공에 힘입어 설립한 어린이, 청소년, 가정 중심의 오락
프로그램을 방영하고 있음.

23. SAT 1

1. 창 립 일 : 1985
2. 대 표 자 : Hans Grimm
3. 방송시간대 : 일 24시간
4. 본사소재지 : Otto-Schott-Stra e 13
55127 Mainz
·전화 : (06131) 900800
·FAX : (06131) 900803
5. 사용언어 : 독어
6. 방송지역 : 독일전역, 스위스, 오스트리아
7. 주요간부
·편성국장 J rgen Doetz
·보도국장 Knut F ckler
·외신부장 Dieter Zucker
8. 보도성향
·일반성향 : 중도
·대한보도성향 : 중립적
9. 해외특파원 : 20개국 20명
10. 평균광고가격(30초 기준)
·주요시간대 : 48,338 DM
·기타시간대 : 13,380 DM
11. 참고사항
·독일 최초의 상업방송사로 현재 RTL과 더불어 독일상업방송의
쌍벽을 이루고 있음.

·SAT 1는 통신위성을 이용한 CATV이며, 출판사그룹을 중심으
로 한 11개 그룹이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음.

24. PRO 7

1. 창립연도 : 1989
2. 대 표 자 : Dr. Georg Kofler
3. 방송시간대 : 일 24시간
4. 본사소재지 : Bahnhofstra e 27a
85774 Unterf hring
·전화 : (089) 950010
·FAX : (089) 95001230
5. 사용언어 : 독어
6. 방송지역 : 독일전역
7. 주요간부
·편성국장 : Jan K rbelin
·보도국장 : J rg van Hooven
8. 보도성향
·일반보도성향 : 중도
·대한보도성향 : 중립적
9. 해외특파원 : 7개국 10여명
10. 평균광고가격 (30초 기준)
·주요시간대 47,100 DM - 58,700 DM
·일반시간대 15,180 DM - 23,300 DM

11. 참고사항
·Pro 7보다 일찍 출발한 RTL이나 SAT 1가 오락, 연예, 스포츠
등에 치중하는 반면 Pro 7은 영화방영에 주력해왔으며, 최근에는
보도분야도 강화했음.





25. VOX

1. 창립연도 : 1993
2. 대 표 자 : Markus Tellenbach
3. 방송시간대 : 일 24시간
4. 본사소재지 : Richard-Byrd-Stra e 6
50829 K ln
·전화 : (0221) 95340
·FAX : (0221) 9534449
5. 사용언어 : 독어
6. 방송지역 : ASTRA위성 등을 통해 독일전역
7. 주요간부
·편성국장 Andre Henschler
·보도국장 Wiefred R tten
8. 보도성향
·일반성향 : 중도
·대한보도성향 : 중립적
9. 해외특파원
10. 광고가격(30초 기준)
·주요시간대 6,025 DM
·기타시간대 3,918 DM

11. 참고사항
· 뉴스와 보도, 영화중심의 전일 프로그램


26. DSF (Deutsches Sport Fernsehen)

1. 창 립 일 : 1993
2. 대 표 자 : Dr. Dieter Hahn
3. 방송시간대 : 일 21시간
4. 본사소재지 : Bahnhofstra e 27
85774 Unterf hring
전화 : (089) 950020
FAX : (089) 95002392
5. 사용언어 : 독어
6. 방송지역 : 독일전역
7. 주요간부
·편성국장 : Kai Blasberg
·보도국장 : Rudolf Br chner
8. 보도성향
·일반성향 : 중도
·대한보도성향 : 중립
9. 평균광고가격(30초 기준)
·주요시간대 4,663 DM
·기타시간대 1,673 DM

10. 참고사항
·독일내 스포츠 중계를 전문으로 하는 스포츠 전문방송


27. n-tv

1. 창립연도 : 1992
2. 대 표 자 : Karl-Ulrich Kuhlo
Dr. Wolfgang Fischer
3. 방송시간대 : 일 24시간
4. 본사소재지 : Taubenstra e 1
10117 Berlin
·전화 : (030) 201900
·FAX : (030) 20190505
5. 사용언어 : 독어
6. 방송지역 : 독일전역과 유럽전역
7. 주요간부
·보도국장 Hans-Ulrich Kuhlo
·보도부국장 Ulli Ende
8. 보도성향
·일반보도성향 : 중도
·대한보도성향 : 중립적
9. 해외특파원 :
10. 평균광고가격(30초 기준)
·주요시간대 1,320 DM
·기타시간대 990 DM

11. 참고사항
·24시간 뉴스와 보도를 중점적으로 내보내는 뉴스 전문 방송으로
정치, 경제, 의학, 기술, 스포츠소식, 날씨, 주식시세 등 광범위한
분야를 다루고 있음

28. DW (Deutsche Welle)

1. 창 립 일 : 1953
2. 대 표 자 : Dieter Weirich
3. 방송시간대 : 일 24시간
4. 본사소재지 : Raderbergg rtel 50
50968 K ln
·전화 : (0221) 3890
·FAX: (0221) 3893000
5. 사용언어 : 독어외 영어, 스페인어 등 37개 외국어
6. 방송지역 : 독일전역과 위성을 통해 전세계
7. 주요간부
·TV편성국장 Christoph Lanz
·보도국장 Dr. Otto Busch
·외신부장 Dieter Teichmann
·아시아국장 G nter Knabe
8. 보도성향
·일반성향 : 중도보수
·대한보도성향 : 중립적

9. 참고사항
·독일연방정부가 전액 출자, 운영하는 독일의 해외홍보방송으로 라
디오와 TV방송을 모두 내보내고 있으며 독일의 정치, 문화, 경제
등을 해외에 소개




29. Deutschlandradio

1. 창 립 일 : 1994
2. 대 표 자 : Ernst Elitz
3. 방송시간대 : 일 24시간
4. 본사소재지 : Raderbergg rtel 40
50963 K ln
Hans-Rosenthal-Platz
10825 Berlin
·전화 : (0221) 3450 (쾰른)
(030) 85030 (베를린)
·FAX : (0221) 30766 (쾰른)
(030) 8503390 (베를린)
5. 사용언어 : 독어
6. 방송지역 : 독일전역
7. 주요간부
·편성국장 Dr. G nter M chler, Gerda Hollunder
·보도국장 Rainer Burchardt
·외신부장 Hanno Kremer
8. 보도성향
·일반성향 : 중도
·대한보도성향 : 중립적
9. 해외지국 : 런던, 브뤼셀, 파리, 모스크바 4개 지역

10. 참고사항
·1993년 각주수상과 베를린시장간의 방송협약에 따라 설치된 공영
라디오 방송으로 쾰른 소재 Deutschlandfunk, 서베를린지역
RIAS 등이 통합되어 현재 쾰른과 베를린에서 방송을 내보내고
있음.

·동 방송은 광고를 전혀 내보내지 않으며 보도와 문화에 중점을
두고 있음.

30. DPA (Deutsche Presse Agentur)

1. 창립년도 : 1949
2. 발 행 인 : Dr. Walter Richtberg
3. 발간주기 : 매일 24시간 타전
4. 발 행 지 : Mittelweg 38
20148 Hamburg
·전화 : (040) 41130
·FAX : (040) 4113351
5. 사용언어 : 독일어, 영어, 스페인어, 아랍어
6. 타전지역 : 독일 및 세계전역
7. 계 약 사 : 65개사
8. 주요간부
·편집국장 Dr. Wilm Herlyn
·해외국장 Gerd Rainer Neu
·외신부장 Thomas von Mouillard
9. 보도성향
·일반성향 : 진보성향
·대한보도성향 : 중립적
10. 해외지국 : 한국 등 52개국

11. 참고사항
·독일의 대표적인 통신사로 독일의 신문사 발행인과 라디오 방송
국이 협동조합 형식으로 운영하며, 자본은 발행인·출판그룹은
1%, 라디오방송국은 10% 이상을 소유할 수 없도록 분산되어 있


·독일의 전신문이 DPA의 뉴스서비스를 받고 있으며, 통일을 계
기로 구동독 통신인 ADN을 흡수통합 운영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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