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커뮤니티 새아리 유학마당 독어마당
커뮤니티
자유투고
생활문답
벼룩시장
구인구직
행사알림
먹거리
비어가든
갤러리
유학마당
유학문답
교육소식
유학전후
유학FAQ
유학일기
독어마당
독어문답
독어강좌
독어유머
독어용례
독어얘기
기타
독일개관
파독50년
독일와인
나지라기
관광화보
현재접속
285명
[독일개관]독일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이곳에 실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게시판은 독일관련 데이타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한 곳입니다. 그러니 1회용도의 글(구인,질문 등)은 정보의 가치가 없으므로 이곳에 올리시면 안됩니다.

종합 어떤 인터뷰 - 한 독일인 노숙자와의 대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쿨하니메일보내기 이름으로 검색 조회 7,066회 작성일 02-03-15 10:31

본문

◆ 어떤 인터뷰 - 한 떠돌이의 인생

이 글은 독일에 사는 한 중국 친구가 쾰른에 있는 한 미디어전문교육기관에 응시할 목적으로 만든 과제물이다. 나와는 학교의 전산실을 드나들다가 안면이 익어 친해진 친구인데 중국에서 음악방송의 VJ를 한 경력이 있는, 중국에서 사귄 독일 여자친구를 따라 독일로 왔지만 지금 대학입학 문제로 무지하게 골머리를 앓고 있는, 의사 부모님들의 지원을 마다하고 불법으로나마 피자집에서 열심히 품을 팔고 있는 재미난 친구이다.

이 친구는 쾰른에 위치한 독일에서도 굉장히 유명한 그리고 경쟁률이 어마어마하게 쎈(14~15 명 뽑는데 전국에서 수많은 경쟁자가 몰려든다고 하니) Medienhochschule에서 자신의 예술적 감각과 재능을 승화시킬 학제적 장치를 좀더 연마하고자 하는 열망으로 나름의 고민을 거쳐 지금 소개할 이 인터뷰를 준비했다고 하는데...

독일어가 그다지 유창하지 못한 이 중국 친구는 종교학을 공부하는 독일 친구를 대동하고 Bonn의 역 근처에 위치한 굴따리 밑에서 자리를 잡고 있는 부랑자님과의 인터뷰를 감행했다. 질문을 준비해가긴 했지만 워낙에 인터뷰에 응해주신 그 분께서 청산유수로 썰 들을 풀어 주신 덕택에 별 어려움 없이 인터뷰를 할 수가 있었고 중간에 던져진 몇 가지 짧막한 질문들은 답변의 첫 문장에서 바로 유추할 수 있는 것들이라 기록하지 않았다고 한다.

"이곳에서는 모두들 저를 닥터 우베 (Doktor Uwe)라고 부릅니다. 왜냐하면 내가 (마약을 맞을 때 사용하는) 주사기를 항상 새 것으로 준비해 나누어 주기 때문이죠. 이런 행동 때문에 사람들이 상당히 나를 좋아하구요. 내가 오늘은 월요일이라고 말할 때 아무도 나를 의심하지 않아요. 달력을 쳐다볼 필요가 없는 거죠"

"나는 거리에서 생활합니다. 현재 거처를 찾고 있긴 하지만. 한 주 전부터 난 다시 음악연주를 통해 벌어 먹고 사는데 얼마 전에 다른 부랑자들이 내 기타를 훔쳐 갔을 땐 구걸을 해야만 했죠. 훔치는 거, 난 그거 좋아하지 않아요. 게다가 난 도둑질에 솜씨도 없구요. 내가 한 번은 초콜릿 한 개를 훔치려고 주머니에 몰래 그것을 넣었죠, 하지만 결국은 돈을 냈죠. 훔친다는 것은 옳지 않은 행동이라고 생각해요. 게다가 나에게 훔치는 능력이 없다는 사실이 기쁩니다. 이게 내 경험의 다니까"

"어쩠거나 나는 음악을 연주해서 먹고 삽니다. 음악 연주는 아주 즐겁거든요. 사람들로부터 하루에 음악을 연주해 주는 대가로 50마르크(현 시세로 한 3만원 정도; 1마르크에 600원 정도니까)에서 60마르크의 돈을 벌구 그 중에서 25마르크는 마약을 사는 데 지출을 합니다. 난 마약 중독자걸랑요. 내가 전에 직업이 있었을 땐 월급을 몽땅 마약을 사는데 썼었죠. 그 때문에 요새보다 훨씬 더 많은 양의 약물을 필요로 했죠. 지금은 하루에 0.4그램 정도 (마약을)하는데 실질적으로 0.3그램이나 0.2그램 정도를 가지고도 그럭저럭 버틸 수가 있어요. 0.2그램 더 하는 것은 사치행위죠. 하하하"

"나는 거의 여기 포펠스도르퍼 알레(Poppelsdorfer Allee)에 있는 공원벤치에서 잡니다. 좀 추울 때는 카르슈타트(본 중심가에 위치한 백화점)나 지하철 역에서 자기도 하구요. 본은 정말 아름다운 도시입니다. 아주 맘에 들어요. 그렇게 크지도 않구, 어쨌거나 도시지만. 2킬로미터만 나가면 벌써 작은 마을들을 볼 수 있잖아요"

"난 6개월 동안 여기(본)에 머물렀고 이미 도시 풍경의 한 부분이 되어버렸죠. 내가 아직도 관광코스가 되지 않고 있는 게 놀라울 따름이죠"

(굴다리 밑에는 작은 빵집과 열쇠집이 마주보고 위치하고 있으며 한 중앙에 이 독일판 김삿갓은 자리를 잡고 있슴)
"나는 내 이웃들과도 아주 잘 지내고 있어요. 여기 열쇠집 양반은 항상 자신이 무지하게 강한 척 하죠. 그런데 크리스마스 땐 나한테 와서 나를 안아주더군요, 그리고 그 앞에 있는 빵집 이 친구로부터는 매일 저녁마다 햄이 들은 빵이나 그 밖의 (빵집에서 파는)것들을 얻을 수가 있죠. 우리는 여기서 그냥 옆에 붙어 사는 것이 아니라 무엇보다도 함께 사는 것 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난 낙엽을 치우구요. 이런 것들은 아주 멋진 일이죠. 지금도 인내하면서 사이좋게 지내고 있슴다"

"사람들로부터의 반응요? 정말 긍정적인 것 뿐이죠. 단 한 번 나를 골탕먹여야겠다고 생각한 사람이 하나 지나간 것을 제외하곤...그 밖엔..한 번 아침 6시에 경찰이 나를 깨웠죠. 나는 경찰들이 나를 쫓아내려고 한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더라고요. 경찰나리들이 나한테 커피를 가져다 주더군요. 짭새들이 나에게 커피를 가져다 주다니요. 나는 정말 당황스러웠죠. 그 때 이런 느낌이 들더군요. 아 나에게 신경을 써주는 거구나. 나에게 뭔 일이 생기지 않도록. 날 통제하는 게 아니었죠. 그들은 요새도 자주 (내가 터 잡고 있는 곳을) 지나가면서 안부를 묻죠 "어때요? 잘 지내시나? 별 일 없죠?" 그럼 잠깐 수다를 떨곤 하죠. 비록 내가 마약중독자이긴 하지만 다시 말해서 경찰들과는 반대쪽인, 그렇지만 우리는 서로를 이해합니다. 인간다움, 정확히 바로 이것을 많은 사람들이 잊고 살죠. 예를 들어 누군가가 숲에다 소리를 지르는 것 처럼 "이 망할 짭새놈들" 이라고 소리지르면 똑같은 반응이 오게 되는 거죠. 그들이 내가 소지하고 있던 마약을 압수한 적이 있었죠. 그건 그들의 직업이니까 마땅히 해야 되는 일이였구요. 그런데 그담에 나한테 미안하다고 사과를 하더군요"


"인간다움, 내 출발점은 바로 그겁니다. 항상 인간답게, 튀지 않고, 잘난체 하지 않는 거죠. 단지 내가 기타를 좀 칠 수 있다는 이유로 뭐 좀 되는게 아니거든요. 그저 나는 다른 사람들을 즐겁게 하는 일을 하는 겁니다. 사람들에게 귀를 기울이기도 하구. 그건 기브 앤 테이크죠. 그거 알아요? 아는 내가 더이상 구걸하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에 기뻐하고 있어요. 구걸하는 건 모욕적인 일이예요. 항상 받기만 하걸랑요. 내가 노래를 부르면 사람들에게 재미를 줄 수가 있죠. 그들은 긴장하지 않게 되구요. 여지껏 아무도 나에게 "기타를 즐겨 치시는구먼, 그럼 좀 똑바로 배우라구!" 하구 말한 적이 없어요. 나를 이곳에서 기분 좋게 해주는 자그만한 일들 모두가 정말로 유쾌한 것들이죠"

"밖에서 사는 건 어쨌거나 돌아갈 수 있는 곳이 없다는 단점이 있어요. 방 하나만 가지고 있어도 좋은 거죠. 그래서 나는 다시 한 군데 머무를 곳을 갖길 원합니다. 에센(Essen: 본에서 북쪽으로 조금 떨어진 곳에 위치한 도시)에 마지막으로 방이 하나 있었는데 그 도시에서 난 유리공장에서 일을 했었죠"

"여기 본에 5층짜리 임대주택을 가지고 계신 나의 작은 할머니가 살고 계십니다. 그런데도 난 지하실에서도 살면 안된대요. 저에게 이런 말씀을 하시더군요. 앞으로 들르지 말라구, 그럼 마음이 아플 거라구요. 한 번은 작은 할머니가 우연히 이 곳(굴다리 밑)을 지나가시다가 나에게 말을 거시더군요. 그래서 이렇게 말했죠. 저에게 말을 걸지 마시라구, 그럼 마음이 아프다구. 그게 효과가 있었죠"

"결혼한 적은 없어요. 그런데 전 여자친구 사이에서 자식이 한 명 있는데 5살 된 아들 놈이예요. 물론 만날 순 없어요. 내가 그다지 깨끗하지 않기 때문에. 마약을 끊기 위한 부차적인 동기는 그놈 때문이예요. 내 치료사가 이렇게 말을 하더군요. 아들 놈을 (마약을 끊는)가장 큰 동기로는 삼지 말라구"

"자, 정말로 당신들을 쫗아내고 싶지는 않아요. 그런데 아직 나는 한 시간 후면 살 수 있는 오늘치 마약을 충분히 사기 위해서 몇 마르크를 더 벌어야 합니다"

◀ 쿨하니 (coolzack@hanmail.net) 베를린천사 2000년 3월호
추천12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이용약관 | 운영진 | 주요게시판사용규칙 | 등업방법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비밀번호분실/재발급 | 입금계좌/통보방법 | 관리자문의
독일 한글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 서로 나누고 돕는 유럽 코리안 온라인 커뮤니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