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자유투고] 자유·토론게시판 목록

<조선>의 천박한 속보저널리즘…

페이지 정보

국민의힘언론개혁팀이름으로 검색 04-02-23 18:16 조회3,392

본문

<조선>의 천박한 속보저널리즘

2004/2/20 사익추구수구집단 조선일보와 한겨레, 경향신문 비교 모니터 결과

*“정부가 하는 일은 모조리 나쁘다” - 정부의 ‘일자리 창출 계획’ 관련 기사

조선일보는 기사와 사설에서 노골적으로 정부의 ‘일자리 창출 계획’을 비난하고 있다. 사설에서 말하듯 “악착같이 일하고 정성을 다해서 연구하고 개발”하려면 모든 일이 그렇듯이 구상과 계획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그러한 일환으로 정책을 내놓은 정부에 대해 “열의나 의욕을 냄새조차 맡기 힘들다”며 “정신은 온통 선거밭에 가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면서 정부의 정책을 ‘일자리 쇼’라 지칭하고 이를 ‘집어 치’울 것과 ‘진짜 일’을 하라고 윽박지르고 있다.

물론 이번 정책에 미비한 점은 없지 않다. 일부 전문가들이 우려하듯 현실성과 실효성에 대해 많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조선은 바로 그러하기 때문에 이런 정책들을 무조건적으로 총선과 연관된 ‘선심성 정책’이라고 폄하하고 있다. <또 총선용 부풀리기>라는 기사의 표제와 내용이 이를 뒷받침한다.

반면 한겨레와 경향신문은 객관적이고 공정한 기사, 건전한 비판이 무엇인지 보여주고 있다. 특히 한겨레는 관련 기사에서 전문가들의 비판적 내용과 함께 정부측의 추진 의도와 입장을 잘 보여주고 있다. 또 이번 종합대책이 “그동안 소홀했던 사회복지 서비스와 공공부문까지 두루 포함하는 등 방향은 제대로 잡았”다는 전문가들의 발언을 인용해 긍정적인 부분도 함께 보여주고 있다. 사설에서도 최근 정부가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이런 일련의 노력을 일단 높이 평가한다”라고 말하면서, 실효성 논란과 함께 노사정 협조,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구체적 방안들과 주의할 점까지 제시해주고 있다.

*정치개혁에 침묵하는 <조선> - 정개특위의 의원정수 299명 확대 검토 논란 관련 기사

한겨레와 경향신문은 정개특위가 선거법 개정을 마무리하지 못한 채 또다시 활동시한을 넘긴 데다, 기정사실로 여겨졌던 여성광역선거구제 무산, 의원정수 논란으로 정치관계법이 언제 본회의를 통과할 것인지 기약도 할 수 없게 된 이번 사태에 대해 비중 있게 보도하고 있으나 조선일보는 이와 관련된 기사가 없다.

조선일보는 이상하리 만치 정개특위의 선거법 개정안 협상에 대해 침묵을 지키고 있다. 지난 1월23일부터 2월 20일까지 약 한 달간 정개특위 협상 내용 관련 보도는 단 11건에 그치고 있다. 같은 기간 한겨레가 46건의 기사를 쏟아내고 경향도 42건으로 비슷한 보도 건수를 내 보낸 것과 대조적이다. 뿐만 아니라 조선일보가 9월 중 아직 공식 발표도 하기전 정치개혁범국민협의회가 내놓은 정치개혁안을 가장 먼저, 그것도 시리즈로 보도하며 호들갑을 떨었던 것과도 비교된다. 또 내용에서도 대부분 정개특위 합의안을 단순 브리핑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

이유는 두 가지이다. 조선일보가 보기에 정치개혁 입법이 기사 가치가 없다고 판단했거나 아니면, 낙종했거나. 하지만 거의 모든 신문이 보도하고 있는데 ‘1등 신문’ 조선이 낙종을 했을리 없다. 그렇다면 조선이 보기에 정치개혁안은 기사가치가 없다고 본 것일까? 그렇담 왜 9월에는 가장 먼저 정개협안을 보도했을까? 정개추 안은 정개특위 안과는 달리 기사로서 가치가 있어서? 아니다. ‘순수’(?)하게 특종 경쟁을 했을 뿐이다. 정개추 안이 조선일보 본래의 논조나 지향과 같든 틀리든 먼저 쓰고 보겠다는 천박한 속보 저널리즘! 최근 들어 조선이 정치개혁 특히 선거법 협상에 대해 가타부타 별 말이 없다는 것이 그 증거다.

*차 떼고 포 떼고 전제 맥락 다 무시하고 - 열린우리당 정동영 의장 관훈클럽 토론회 참석 관련 기사

한겨레와 경향신문은 19일 관훈클럽 토론회에 참석했던 정동영 의장의 발언 중 총선을 앞두고 있는 현 시점을 고려해 총선관계 발언을 가장 핵심으로 뽑아 이와 관련한 표제와 내용으로 기사를 보도하고 있는데 반해, 조선일보는 ‘출자총액제한 폐지’를 1면 기사로 보도하고 있다. 그러나 한겨레와 경향은 출자총액 제한 발언에 대해 언급하고 있지 않고 있다.

오마이뉴스는 그 발언이 ‘투명성이 보장되면’이라는 전제 하에 나온 발언임을 전하고 있다. 조선도 역시 기사 본문에는 “집단소송제와 투명성이 보장되면...”이라는 발언을 전하고 있지만, 제목으로 ‘출자총액제안 폐지해야’라고 달아 마치 정의장이 단정적으로 이를 주장하고 있는 것처럼 왜곡시키고 있다. 실제로 오마이뉴스는 제목을 통해 이 같은 발언이 친기업 친시장 성향을 과시하려는 것이라는 해석을 제목으로 뽑아, 발언의 배경과 맥락을 이해하도록 하고 있는 것과 비교된다.

기사의 내용과 표제에서는 ‘국민참여 0415’에 대해 “중앙선관위가 문제를 제기했음에도 정의장은 적극적으로 변호”하고 있다고 보도하고 있다. 중앙선관위는 국참0415가 사조직으로 변할 우려를 나타낸 것일 뿐 분명히 현재 불법적인 선거 행위는 없었다고 밝힌 바 있다.

*<조선>의 ‘국참0415’에 대한 비뚤어진 관심- ‘국민참여 0415’ 지지후보 발표 관련 기사

조선일보는 관련 기사에서 ‘국민참여 0415’에 대한 민주당 의원들의 비판 발언들과 함께 부정적인 내용 일색이다. 취재 대상인 국참0415 관계자의 발언은 단 한 줄도 들어가 있지 않은 편파적인 기사다. 국참0415 지지후보 명단에서 82%가 왜, 어떻게 열린우리당 출마예상자들이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보도하고 않고, 단지 그 결과만을 보도하고 있다.

또한 조선일보와 인터뷰 한 출마예정자들은 지지후보 명단에 포함시키지 않았다면서 왜 그랬는지에 대해서도 언급하지 않고 있다. 인터뷰를 왜 하지 말라고 하는지에 대한 일반독자의 호기심과 의문을 풀어주지 않는 이런 식의 보도는 독자들의 알권리를 심각하게 훼손한 처사라 할 수 있다.

*참여정부는 까야 맛이다? - 경실련 ‘1년 평가 토론회’ 관련 기사

조선일보는 관련 기사에서 경실련이 주최한 노무현 정부 ‘1년평가 토론회’ 참석자들의 노정부에 대한 비판 발언들만을 인용해 표제와 내용으로 삼고 있다. 토론회에서 노정부에 대한 1년 평가가 부정적이었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경향신문이 권해수 한성대 교수의 발언을 인용해 “노대통령이 권력기관의 독립성 확립에는 성공한게 사실”이라는 긍정적 평가와 “좌충우돌이 우리사회의 현주소를 보여주는 단어라고 생각한다. 참여정부는 워낙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듣기 때문에 우왕좌왕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앞으로는 개혁이 안정저긍로 나아갈 것”이라는 참석자중 한 사람이었던 박주현 청와대 참여혁신수석의 발언을 인용해 정부측 입장도 함께 보도하고 있는 모습과 대조적이다.

*자세한 내용은 생활정치네트워크 국민의 힘(www.cybercorea.org) 언론개혁 조선모니터 게시판을 참고하세요.
추천 0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Home > [자유투고] 자유·토론게시판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