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자유투고] 자유·토론게시판 목록

평화상에 대한 국회의원들의 대응에 대해

페이지 정보

평평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0-15 02:43 조회1,235

본문

아래 게시물에 이겔님이 댓글로 올려주신,
“저희 대한민국의 국회의원들은 평화의 소녀상이 지켜지기를 열망하는 세계 여성, 시민들과 함께 온전히 평화와 인권이 실현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서한을 전달합니다.”
으로 시작하는 내용에 대해 제 의견을 달았습니다만,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좀 더 경청해보고 싶어 별도 글을 올립니다.

--- 아래 글에 남긴 제 댓글입니다 ----

국회의원들이 이 사안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무언가를 한다는 소식에 참 반갑습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뜻을 모아(현재 131명의 국회의원이라는 것 같습니다) 무언가를 해야할 주소는 독일정부가 아니라 일본정부 아닐까요?

일본정부의 압박에 대해 비판할 때 중심적인 내용 중 하나가,
'독일의 여러 시민단체가 힘을 모아 진행한 민간의 일에, 일본정부가 정치적 압력을 가했다' 였다 기억합니다.

나름 할 수 있는 방식들을 찾아 동참하면서,
개인적으로 한국정부가 해주면 좋을텐데 생각했던 것은,
정부 차원에서 일본정부에, '당신들이 민간의 일에 지속적으로 정부 차원의 정치적 행위를 한다면, 우리 정부도 정치/외교적 대응을 하겠다'와 같은 식으로 일본정부의 행위에 대해 한국정부로서 "일본에" 대응해 주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단 며칠만에 130명이 넘는 국회의원들 그리고 단체장도 나서서 독일 정부에 '평화의 소녀상을 지켜달라' 하는 것은,
지금 독일 시민들과 우리 교민들 그리고 또한 여러 독일에 사는 외국인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로, 평화상이 "한국과 일본의 분쟁"이라는 일본정부의 주장에서 "세계 어느 곳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보편적 가치"라는 인식으로 바꿔가고 있는 분위기를,
오히려 "한국정부와 일본정부의 대결"로 보여지게 하는 결과를 낳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하게 됩니다.

이번 일로 해서, 해외 동포들의 현지 사회에서의 활동에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생기고 늘어나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현재 민감하게 세간의 주목을 받으며 진행되고 있는 이번 일에 대해서는 한국정부, 국회의원, 단체장들은 독일 현지의 일은 현지에서 노력해온대로 갈 수 있게 놓아두고, 독일에 정치/외교적 압력을 가한 일본정부에 강하게 대응을 해주는 것이 제대로 가는 방향 아닐까 생각합니다.
추천 11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로고스님의 댓글

로고스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서명했다는 사실을 접하고 "소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옛말을 떠올렸습니다. 국회 안에서 늘 다투느라 안하는 것보다 나은 것은 분명하다고 봅니다.
일본 아베정권이 소녀상 반대하겠다고 예산까지 확보해 죽기살기로 달겨 들고 있다는 건 잘 알려진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평소에나 잘 대비했으면 이런 일을 사전에 방지했겠지요?! 이번 사태에 대해 일본이 나선다고 기사가 났을 때, 행정명령이 내려지기 전에 대사관을 통해서 적어도 움직였다면 이런 일을 최소한 방지할 수 있었을 것이라 봅니다. 한일 의원회 한다면서 맨날 일본 놀러댕기고, 일본왕 생일날 초대되는 걸 재미로 여기는 의식을 가진 사람이 대부분이라면, 중장기 측면에서 일본에 대응해야 하는데 반대만 일삼고 서슴없이 일본과 관련되면 무조건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사람들을 보시지 않는지요? 지난해 국민들이 불매운동으로 일본 사람들의 잘못된 자세를 따끔하게 회초리를 들었습니다만,  정치적으로도 외교적으로도 이제는 바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틀에 묶여서 변화하기를 두려워하는 사람들이 물갈이 하기전까지는 시간이 걸리겠지요?!

  • 추천 5

Home > [자유투고] 자유·토론게시판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