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거 위기에 직면한 베를린 평화의 소녀상 <아리>를 지켜주세요!!!
페이지 정보
조회 584회 작성일 24-06-17 13:39본문
일본 정부로부터 영향을 받은 카이 베그너 베를린 시장(CDU 기민당)은 지난 5월 일본 외무상을 만나 평화의소녀상이 “일방적”이므로 이를 대신하는 전시 성폭력 기념비를 세우고 이 과정에 일본 대사관을 포함시키겠다는 망언을 하였습니다. 이에 독일 시민들도 분개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인 평화의소녀상 철거 권한은 베를린 시장에게는 없고, 베를린 미테구청장 스테파니 레믈링어(Grüne 녹색당)에게 있습니다. 지금까지 소녀상에 우호적이었던 레믈링어 구청장은 지난 주, 소녀상 설치 기한이 법적으로 초과되어 더이상 기한 연장이 불가능하다는 변명과 함께 9월 말에 소녀상 철거 의지를 공식적으로 밝혔습니다.
베를린 평화의소녀상 <아리>는 지난 4년동안 베를린 주민들의 사랑을 받으면서 각계 각층의 다양한 여성/FLINTA*들을 위한 임파워먼트의 거점이 되었으며, 아시아계 커뮤니티와 <극우를 반대하는 할머니>들의 힘으로 반인종차별의 상징으로도 자리매김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리아협의회는 소녀상 근처에 일본군‘위안부’ 박물관(Museum der ‘Trostfrauen’)을 설립하였고, 이 곳은 전세계의 고등학생, 대학생, 시민단체 활동가들이 방문을 하는 등 소녀상과 함께 중요한 교육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독일 정치가들은 이러한 소녀상의 초국가적, 탈식민주의 페미니즘적인 인류 보편적인 가치를 인정하지 않고 일본의 눈치를 보며 철거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베를린 평화의소녀상 <아리>를 지키기 위해 코리아협의회에서 다음과 같은 캠페인과 행사를 추진하고 있으니 베를린리포트 여러분들의 많은 연대를 부탁드립니다.
# 세계 전시 성폭력 철폐의 날 맞이 집회 <기억하는 것은 애도하는 것 - 애도하는 것은 함께 싸우는 것>
2015년, 유엔은 6월 19일을 세계 전시 성폭력 철폐의 날로 제정하여 분쟁 상황에서의 성폭력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이를 종식시키기 위한 활동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관련하여 발표된 유엔 결의안은 성폭력에 대한 실질적인 변화를 일으키기에 역부족이었습니다. 우리는 이 날 함께 모여 과거와 현재 전쟁 중 성폭력 희생자와 생존자, 그리고 평화를 꿈꾸다 목숨을 잃은 용감한 활동가가 된 피해 여성들을 기리고자 합니다.
일시: 2024년 6월 19일 수요일 18시 30분
장소: 베를린 평화의소녀상 앞 (Bremer Str. 41, 10551 Berlin)
드레스 코드: 아시아에서 전세계적으로 추모와 평화의 의미인 흰색이나 밝은색 옷 (꽃도 흰색)
프로그램:
18:30 성폭력 피해자를 기리며 헌화 / 꽃으로 소녀상 장식 / 결의문 낭독 / 윤민의 댄스 퍼포먼스 “post/origins of a woman” (공연자 인스타그램: @dancetotheedge)
19:30 공원에서 추모식 뒤풀이
주최: 재독일본여성모임, 코리아협의회, 일본군’위안부’행동
(자세한 사항은 아래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참조해주세요:
https://www.instagram.com/p/C72AGG5s_7_/?igsh=MzkxazB2bHVyNDJn&img_index=1)# 미테구청 앞 베를린 평화의소녀상 <아리> 지키기 집회
6월 20일 목요일은 여름 휴가기간 전 마지막 구의회가 열리는 날입니다. 미테구청장과 미테구 각종 부서 공무원 및 지역구 각당의 의원들이 회의장으로 들어가기 전에 베를린 평화의소녀상 영구 존치를 촉구하는 우리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최대한 많은 분들이 함께해 주셨으면 합니다.
일시: 2024년 6월 20일 목요일 16시 30분장소: 베를린 미테구청 앞 (Karl-Marx-Allee 31, 10178 Berlin)
프로그램: 베를린 국립 오페라단 소속 목진학님의 성악 공연, 광주 민중 미술 작가들의 현수막 퍼포먼스 등
주최: 극우를 반대하는 할머니, 재독일본여성모임, 코리아협의회, 일본군’위안부’행동
# 베를린 평화의소녀상을 지키기 위한 서명
베를린 평화의소녀상을 지키기 위한 서명이 온라인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정보를 입력하시고, 따라 받으시는 이메일에서 꼭 서명 확인을 해주셔야 서명이 유효합니다!
# 베를린 평화의소녀상 지킴이 활동들을 앞으로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코리아협의회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 계좌 송금
- 은행주: Korea Verband e.V.
- 은행명: GLS Bank
- IBAN: DE20 4306 0967 1223 1367 02
- BIC: GENODEM1GLS
- 은행주: Korea Verband e.V.
- 온라인 후원: https://koreaverband.de/spenden/#:~:text=Als%20gemeinn%C3%BCtziger%20Verein%20ist%20der,f%C3%BCr%20Studierende%2C%20Auszubildende%20und%20Nichtverdienende.
2024년 9월 말까지 다양한 소녀상 지킴이 행동이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함께 하시고 싶으신 분, 집회나 소녀상지킴이 아이디어를 제공해 주시고자 하는 분은 mail@koreaverband.de 주소로 연락을 부탁드립니다.
소녀상을 지키도록 끝까지 함께 힘을 실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