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독어문답 목록

지시대명사(Demonstrativpronomen)에 대해서..

페이지 정보

toamaua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5-06 21:25 조회834 (내공: 200 포인트 제공)

본문

안녕하세요, 지시대명사를 공부하다가 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이 있어서 질문 올립니다.
지시대명사의 복수형 2격에서 deren은 일반적인 지시대명사로 앞의 명사를 대신할 때 쓰이고, derer는 관계대명사의 선행사로 쓰인다는 점은 파악했습니다.

그런데 예시를 봐도 이해가 잘 안되고, 구글 유튜브 등등 찾아봐도 명확한 설명들이 없어서 질문 올립니다.
derer는 그저 선행사 앞에 써주면 되는지, 어떠한 이유로써 쓰이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공부한 문장 중에
"Kennen Sie die Namen, derer die an der Konferenz teilgenommen haben?" 이 있었는데 derer가 쓰인 이유가 무엇인지 잘 모르겠더라구요,
기초를 제대로 세우고 싶은데 감이 전혀 안잡힙니다.. deren과 derer의 차이 등을 설명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추천 1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겨울싫어님의 댓글

겨울싫어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우선, 언급하신 예문에서 콤마의 위치가 잘 못 된거 같습니다.
콤마는 derer 뒤에 오는게 맞는거 같구요.

"derer는 관계대명사의 선행사로 쓰인다는 점은 파악했습니다." 라고 하셨으니
예문에 있는 derer가 콤마 뒤에 있는 관계대명사 die (복수 Nominativ)의 선행사로 쓰인 지시대명사라는 것을 아실수 있을거 같습니다.
여기서 derer는 die Namen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정도가 될 것이고,
die Namen을 "소유"-Genitiv하고있는 사람"들" 복수 이니 복수 2격 지시대명사 derer가 쓰인거죠.
derer가 쓰인 이유가 궁금하다 하셨는데
derer가 빠져버리면
"Kennen Sie die Namen, die an der Konferenz teilgenommen haben?"
die Namen이 Konferenz에 참석한 것이 되어버리니 의미가 이상해 집니다.

  • 추천 1

호프만복근님의 댓글

호프만복근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겨울싫어님 말씀대로
Kennen Sie die Namen derer, die ...라고 해야 맞습니다. 말씀하셨듯이 derer가 die...관계문의 선행사로 쓰인 것입니다.


Home > 독어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