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독어문답 목록

독일식 인용부호(Anführungszeichen) 관련 문의

페이지 정보

Rede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5-04 15:42 조회2,088 답변완료

본문

안녕하세요. 독일에서 공부하는 유학생입니다.
독일에서 공부중에 자료들을 정리하다보면 나중에 인용할때 쓸 구절을 따로 노트에 정리하곤 하는데요.
제가 독일에서 크고 자란게 아니라 독일 문헌에서 인용하는걸 눈치껏(?) 파악하다보니 궁금한 점이 생겨 질문합니다.

1. 독일 문헌에서 쓰는 인용기호는 „ “ / »« / « »/ › ‹ / ‹ › 이런 것들이 있고 저는 주로 첫번째와 두번째 기호를 많이 보게 되는데요. 위키피디아에도 이 인용기호들 모두 다 그냥 Anführungszeichen이라고 통칭해서 부르던데 각기 구별해서 부르지는 않나요? 그냥 다 인용부호(Anführungszeichen)라고 통칭해서 부르나요?

2. 각각 인용부호마다 용례도 엄격하게 구분이 되나요? 제가 보기에는 주로 문장이나 문단 단위 인용은 첫 번째 부호*(„ “)를 많이 쓰고 단어나 구 단위로는 두 번째 부호(»«)를 주로 쓰는 것으로 보이는데 그렇지 않은 문헌도 이따금 보이곤 합니다. 어떤 기호를 쓰든 인용이라는걸 명확히 밝혀주기만 하면 상관이 없나요?

3. 개인적으로 이게 가장 궁금한 점인데... 자판으로 인용부호를 입력할 때 이 인용부호(»«)는 어떻게 입력하나요? 자판입력을 독일어로 변경하는건 알고 있고 shift + 2를 입력하면 이 인용부호(„ “)는 입력이 되는데 이 인용부호(»«)는 이런 단축키를 몰라서 매번 기호를 찾아서 입력하거나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하고 있습니다. 위키피디아에서는 alt + 0171이나 alt + 0187을 입력하면 각각 »과 «이 입력된다고 나와있고 실제로 그렇게 되기는 하는데 무슨 단축키로 입력을 하는데 기호 하나 입력하는데 키보드를 다섯 번이나 눌러줘야 하나 싶어서 이게 맞는지 잘 모르겠네요... 참고로 OS는 윈도우를 쓰고 독일에 와서 문서작업은 구글Docs나 MS Word를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위의 질문 중에 하나라도 아시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0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호프만복근님의 댓글

호프만복근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채택된 답변

1. 장지민님 말씀처럼 하나하나 지칭하는 말이 있긴 한것 같지만, 보통은 다 그냥 Anführungszeichen이라고 통칭합니다.  구분할때는 „...“ 는 deutsche Anfürhungszeichen, »...«는 französische Anführungszeichen이라고 잘 합니다. 일상어로는 전자는 Gänsefüßchen, 후자는 Guillemets라고도 합니다.

2. 제가 알기로는 딱히 어떤걸 쓰던 차이가 없지만, 일상에서는 대부분 „...“를 많이 봤고, »...«는 소설 등 옛날 책에서 많이 봤습니다. 아니면 책 제목같은것을 강조하며 인용할때 후자를 쓰던지요. 한 글에서 이걸 섞어서 써는 경우는 이런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딱히 본 기억이 없습니다.

3. 저도 말씀하신 방법 외에는 딱히 더 간단하게 사용하는 법은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찾아보니 MS Word에서는 더 쉬운 방법이 있더라구요:
https://infothek.rotkel.de/tastaturkuerzel/schriftzeichen/anfuehrungszeichen.html
여기 보시면, 일단
Strg(컨트롤)+; 키를 동시에 누른 후, 다시 손을 뗐다가 <버튼을 누르면 나옵니다.
(반대는 <버튼 누를때 시프트키랑 같이 눌러줌)


장지민님의 댓글

장지민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
저도 몰라서 찾아봤는데 이렇게 나옵니다:
(저는 처음으로 들어봅니다)

« Doppelt gewinkelte Klammer auf
» Doppelt gewinkelte Klammer zu
http://webkrauts.de/artikel/2008/doppelt-gewinkelte-klammer-zu

2.
저는 학교 그리고 대학교에서 인용부호마다 „...“ 만 사용했습니다.

3.
???


Home > 독어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