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독어문답 목록

Präteritum 사용할때 질문입니다

페이지 정보

잘가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9-06-03 19:28 조회1,298

본문

안녕하세요!! 항상 도움 많이 얻습니다!
최근 좀 궁금한게 생겨서요! 다른분들 글을 검색해서 읽어봤는데 제가 궁금한부분은 아닌것같아 새로 글작성해서 질문드려봅니다!

일단 Präteritum과 Perfekt에는 시제가 살짝 다르지만 대체로는 큰 문제없 쓰고 보통 문어체에서는 Präteritum, 구어체에서는 Perfekt를 씀다는 건 알겠습니다. 실제로 저희 학원 강사도 문어체 구어체정도의 차이만 일단 알면 된다구 했었고요..(B1초반 배우고잇습니다)

근데 제가 궁금한것은 친구들과 문자를 할때는 무슨 시제를 주로쓰는지가 궁금해요..!ㅜㅜ 보통 한국어도 문어체랑 구어체가 달라서 가령 문어체면 ~~한다. 했다. 이렇게 끝나고 구어체는 ~했어요. ~했습니다. 이렇게 끝나서 문자할때는 문어체를 안쓰잖아요? 그런 뉘앙스가 독일에서도 느껴지는 건지 아니면 그런거 없이 문자에서도 과거시제를 쓸때도 Präteritum을 쓰는지 궁금합니다. 친구들이랑 문자할땨 항상 궁금했는데 제 주변에는 독일인친구가ㅜㅜ없어서(다들 독일어배우는 외국인친구들이니까요..) 딱히 질문할사람도 없고 이 심오한(?)내용을 친구들한테 설명할 자신도없으니ㅠ 여기에 한번 질문드려봅니다!
추천 0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나만님의 댓글

나만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문자는 보통 대화하는 것이랑 비슷해서 Perfekt를 많이 쓰는데요, 대신 sein이나 haben 동사의 경우엔 Präteritum이 간단해서 그걸로 많이 씁니다. 대화도 보통 그런식이고요. 예를 들자면,

ich war krank. habe die Aufgabe nicht gemacht.
ich hatte Fieber.

뭐 이정도로요. 자신의 주어 생략도 많아요.

  • 추천 1

호프만복근님의 댓글

호프만복근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Präteritum을 주로 쓰는건 소설이나 신문기사 정도예요.
채팅은 나만님이 쓰신것처럼 대화에 가까우니 보통 Perfekt를 쓰고,
이메일도 Perfekt를 쓰는 경우가 많아요.
다만 이메일에 공식적인 느낌을 내려 할수록 Präteritum의 비중이 늘어나요.

참고로 대화에서도 Perfekt말고 Präteritum으로 더 잘 쓰는 동사들이 또 있어요.

그거에 대해서 정리해본적이 있으니 관심 있으시면 봐주세요:
https://blog.naver.com/boggun_hoffmann/221528002061


Home > 독어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