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커뮤니티 새아리 유학마당 독어마당
커뮤니티
자유투고
생활문답
벼룩시장
구인구직
행사알림
먹거리
비어가든
갤러리
유학마당
유학문답
교육소식
유학전후
유학FAQ
유학일기
독어마당
독어문답
독어강좌
독어유머
독어용례
독어얘기
기타
독일개관
파독50년
독일와인
나지라기
관광화보
현재접속
629명
[독어문답] 실생활에서 독일어를 사용하면서 궁금한 점들을 묻고 답하는 곳입니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는 것이 이곳의 대원칙입니다. 모두 알아서 대신 해달라는 식의 글은 무통보삭제됩니다. 작문 관련 질문도 가능한 스스로 작문한 것을 제시하면서 먼저 성의를 보이세요. 또 특정인에게 무리한 요구나 귀찮게 하는 행위를 삼갑시다.

독해 안 되는 문장...

페이지 정보

작성자 신사바지삼종세트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2건 조회 912회 작성일 16-01-25 22:33 답변완료

본문

Auch ein Teil des Ichs, ein Gott weiß wie wichtiger Teil des Ichs kann unbewusst sein, ist sicherlich unbewusst.

두 콤마 사이에 있는 부분을 떼면 간단히 이해가 되지만, 합쳐 놓으면 무슨 의미가 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누가 좀 도와주세요~
추천0

댓글목록

GilNoh님의 댓글

GilNoh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에고와 이드(Das Ich und das es) 를 읽고 계신건가요. ... :-) 프로이드... 20년전 풋풋한 대학 신입생일때, 프로이트를 읽으면 당연히 성/사랑/섹스에 대해서 깊은 이해를 가지고, 아름다운 여성분들을 더 잘 유혹할 수 있을거야! 하고 매우 틀린 가정하에, 상당히 불손한 의도를 가지고, 그래도 순수히 열심히 (물론 독일어 아닌 번역으로) 읽던 기억이 날듯 말듯하네요. 제 독일어는 매우 형편없다는 것을, 그래서 쉬이 틀리리라는 것을 감안하시고 읽어주세요. (아하하하... 괜찮아요. 틀리면 누가 고쳐 주실거에요.)

"Gott weiss wie wichtiger" 부분을 부사로 취급하시면 ("대체 모를", 이란 정도의 부사로) 될거에요. 즉, "에고의 한 부분은, (대체 얼마나 중요한 부분인지 누가 알지 모를 그 부분은) 무의식일 수 있고, 실지로 무의식이다."

실제 책의 맥락상에서는, 무의식이라고 다 억압된 것은 아니다, 라는 문장이 선행했기 때문에 아마도 "에고의 한 부분'도' 무의식일 수 있고, 무의식이기도 하다."  라고 해석하는게 더 정확하겠다, 싶네요.

한국에 알려진 프로이트는 영어판 기준이라서요. 가령, 에고, 이드 등의 번역어는 독일어에서는 다스 이히, 다스 에스 등이었는데, 영어 번역으로 넘어오면서 라틴어로 바뀌어서 (역시나 1인칭, 3인칭 대명사라 그게 그거지만서도요), 이후에 그것이 업계 용어가 되어서 한국에서도 에고/자아, 이드 등으로 표기가 일반화지요. 이런 사실을 들어본 적은 있는데, 정작 프로이트 책에서 에고/이드 대신에 Ich / Es를 보면 어쩐지 저는 아리송.. 해진답니다. 용어가 이상해, 하고 말이지요.

음. 하품마렵다님이 질문하신 (자유게시판에) "언제 눈이 번뜩 뜨여 책을 수루룩 책으로 읽게 되는가요" 부분에 대해서 저 자신이 독어 실력이 모자라서 (대학 수업에 참여할 레벨도 안되거든요) 뭐라고 댓글 못달고 있었는데요. 음, 이 질문을 보고 나니, 은근히, 제 생각에 이건 가아닌양님이 지적하신 3)번의 케이스; 애당초 내용이 어렵다가 아닌가, 라고 생각해봅니다. 에. 그렇다고요. :-) 실지로는 하품마렵다님 독일어 실력이 저보다 훨씬 더 좋으실텐데, 아는 척 답달려니 이상하네요. 주제가 프로이트라서, (그리고 오늘 논문이 너무 안 쓰여져서) 달아보았습니다.

좋은 독서 되시기를.

신사바지삼종세트님의 댓글의 댓글

신사바지삼종세트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언제 답변이 달리려나.. 하면서 자주 베리를 열어보고 있던 차에 드디어! ㅎㅎ 상세한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논문 쓰시는 데도 viel Erfolg 있길 바랍니다!

게시물 검색
이용약관 | 운영진 | 주요게시판사용규칙 | 등업방법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비밀번호분실/재발급 | 입금계좌/통보방법 | 관리자문의
독일 한글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 서로 나누고 돕는 유럽 코리안 온라인 커뮤니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