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커뮤니티 새아리 유학마당 독어마당
커뮤니티
자유투고
생활문답
벼룩시장
구인구직
행사알림
먹거리
비어가든
갤러리
유학마당
유학문답
교육소식
유학전후
유학FAQ
유학일기
독어마당
독어문답
독어강좌
독어유머
독어용례
독어얘기
기타
독일개관
파독50년
독일와인
나지라기
관광화보
현재접속
732명
[유학일기] 일기·수필·문학 - 유학 일기 외에 사는 이야기 혹은 직접 쓴 시와 소설을 게재하는 곳입니다.

유학일기 마지막 미대도 탈락했습니다. 그리고 제 정신도 탈탈

페이지 정보

작성자 몽슈슈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28건 조회 11,585회 작성일 19-06-15 00:19

본문

안녕하세요, 항상 베리를 통해 막막했던 초반의 독일생활에 대한 정보도 얻고
때로는 위로도, 용기도 많이 얻었습니다. 주변에 미대를 다니거나 준비하는 분이 없는지라
이야기 할 곳이 없어서 처음으로 유학일기에 글을 쓰게 되었네요 ㅎ 좋은 이야기였으면 더 좋았겠지만요.

내일로 독일 온지 딱 1년이 되는데요 독일에 와서 A1부터 시작해 어학은 B2로 차근히 듣고 있습니다.
그에 반해 미대 입시 결과는 참.. 혼란스럽기만 하네요.
어학 점수가 없어서 합격하고 제출 가능한 학교들을 위주로 지원했었는데
지원한 뒤셀, 함부르크, 뮌스터, 브레멘, 뉘른베르크 모두 각각의 이유로 탈락했습니다.
어떤 곳에서는 예술적 재능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거의 최하점에 가까운 점수를 받았고
어떤 곳에서는 이미 작업이 구체화 되어 있다는 피드백도 받았습니다.
어떤 곳에서는 100점 만점에 50점을
어떤 곳에서는 지원했던 과에서 Studien Ziel 에 부합하는 학생이 아니었다라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마지막 학교에서는 베라퉁에서 나름 좋은 피드백을 받아서 마페는 통과하지 않을까 했었는데
안되었더라구요... ㅠ
결국 지원한 모든 곳에서 마페도 통과하지 못하고 올해의 지원을 마쳤습니다..

저는 한국에서 시각디자인으로 대학에 입학했으나 순수미술에 대한 꿈을 포기 하지 못해
학교를 다니면서 한예종 시험을 3번봤었으나 최종에서 떨어졌었고
그래서 학교내에서 서양화를 복수전공 했었습니다. 그러나 학교에서 기대했던 수업을 받기는 어려웠었고
디자인에 더 무게를 싣었었습니다. 그리고 졸업 후 광고디자인분야에서 7년동안 일했습니다.
디자인분야에서 일하는건 초반에는 즐거웠었습니다만 중간에 제 삶을 다시 생각해 보는 계기가 있었고
저의 삶의 가치관이 바뀌는 일이 있었습니다.
그 후 소비를 부추기는 광고디자인을 더이상 즐겁게 할 수 없었고 의미있는 무언가를 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순수미술을 통해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할 수 있지 않을까해서 독일에 오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때 복수전공 한 것이 지금 독일에서 다시 미대를 가는데 걸림돌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이미 서양화를 전공했는데 비슷한 Freie Kunst / Malerei로 지원하는 것에 대해서요.
저에게는 너무 부족한데 말이죠...
또한 이미 한국에서 일하고 오느라 올해 독일나이로 31살의 나이가 되었습니다.
이것 또한 불리한 부분이겠죠..
지금까지 독일에 오기로 결심하고 어학을 배우고, 지원하면서
아무리 불리하더라도 직접 해보지 않고 안될거야 라고 생각하지 말자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리고 정말로 내 작업이 좋다면 이 불리함을 이길 수 있을거라 생각했습니다.

짧다면 짧은 1년이겠지만 저에게는 저의 예술적 재능과 열정을 확인하고 싶은 시간이었는데
열정은 계속 있으나 재능이 의문이 되어버렸습니다.
어제 마지막 결과를 받고 생각이 너무 많아져 글도 길어져 버렸네요...ㅎㅎ
그냥 이야기 하고 싶었나 봅니다. 다음에는 좋은 유학일기로 이 곳에 글을 쓰게 되기를 바라며
읽어 주신 모든 분들, 독일에서 치열하게 각자의 하루를 살고 계신 분들
모두 좋은 하루 되세요 : )
추천6

댓글목록

GIZEHN님의 댓글

GIZEHN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저 역시 비슷한 나이에 독일로 넘어왔습니다. 가지 말아야할 수십가지 이유에 맞서기 위해, 스스로에게 하루하루 스무고개를 했던 기억이 나네요. 지금은 또다른 이유로 스무고개를 하고 있습니다. 외국에서의 생존은 유독 외롭더군요. 아무튼...잡히지 않는 것에 좌절하면서 지나치게 집중하게 되면 마음이 망가집니다. 커피 한잔 혹은 맥주 한잔이 맛있게 느껴질 정도의 여유는 가지시면 좋을 것 같아요. 독일에 지인이 있다면, 다른 도시로 잠시 여행을 가는 것도 좋구요. 치열한 싸움 중에 잠시 휴식을 가질 줄 아는 지혜도 필요합니다. 힘내세요.

  • 추천 1

몽슈슈님의 댓글의 댓글

몽슈슈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GIZEHN 님, 따뜻한 응원의 말씀 너무 감사합니다. 생존이라는 말이 참 와닿아요. 이곳에서는 나에게 주어진 시간이 한정되어 있다는 생각에 조금 더 조급해지는 것 같기도 해요.
아직 독일와서 베라퉁이 아닌 제대로 된 여행은 한번도 여행가보지 않았는데 이번에 처음으로 여행 가보려구요.
조언해 주신 것처럼 여유를 가지는 지혜를 가져보겠습니다 : ) 감사해요!

GIZEHN님의 댓글의 댓글

GIZEHN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기분 좋은 여행이 되길 바랍니다. 새로운 인연들과 즐거운 시간 보내세요. 잘 쉬고 릴렉스 하는게 지금 당장 가장 중요해 보입니다. :).

백조의성님의 댓글

백조의성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멋진 광고 디자인도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킬 때도 많습니다.
고전에서 현대미술의 여러 미술관을 다니다 보면, 아름다움에서 기괴함,
그 작가들의 변태적인 성품을 쏟아 놓은 듯한 작품, 구역질 나오게하는 작품까지 다양합니다.
요즈음은 눈에 띄는 개성있는 창작을 중요시하는 시대라서......

한국의 입시전형스타일에 거부감이 없는 교수들이 있는 것 같은 
뮌헨 예술대학 Akademie der Bildenden Künste München에 지원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
https://www.adbk.de/

지원하고 싶으신 교수님꼐 진심어린 메일 보내시고, 면접 때까지 독일어 B1 시험통과 못하시면
독일어 B1수강증이라도 지참하셔서 언어문제는 더 열심히 하겠다고 말씀드려 보십시오.
file:///C:/Users/com/Downloads/2019-04-08-Studienfuehrer-SS-2019.pdf

뮌헨은 방구하기가 힘든 곳이며 물가가 비싼 곳입니다.

몽슈슈님의 댓글의 댓글

몽슈슈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안녕하세요, 백조의성님 : )
진심어린 조언과 구체적인 방법을 조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상황이 조금은(?) 특이하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말씀해 주신 것처럼 최대한 교수님들을 많이 만나 봐야 할 것 같네요. 그러면 무언가 지금까지 생각 못했던 방법이 생각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해요!!

76gj90님의 댓글

76gj90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사실 마페볼때 대충봅니다. 사실 예술적 재능을 평가하기 힘듭니다.혹은 정말 재능이 없을수도 있지만 .어차피 학교다니다 보면 교수들 작품이나 학생들 재능없는사람들 참 많습니다. 재능보다는 아마도 나이하고 학교에 한국인이 이미 많은게 이유일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학교에 너무 많아서. 점수가 좋으면 나중에 떨어트릴려고 할때 복잡합니다.

몽슈슈님의 댓글의 댓글

몽슈슈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76gj90님의 답글이 한편으로는 위로(?)가 됩니다.. ㅎ
떨어졌다고 해서 무조건 재능이 없는게 아닐 수 있다는. 베라퉁때는 마페에 대해 좋은 반응이 있어도 마페 심사에서 떨어질 수 있다는 이야기를 보긴 했는데 막상 제가 그 상황이 되니 충격이 1.5배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하핫
최대한 직접 교수님을 만나는 쪽으로 해봐야 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76gj90님의 댓글의 댓글

76gj90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마폐베라퉁에 좋은반응이었다면 그런이유가 크겠지요...
과에 한국인 많이 없는곳을 찾아보시느거나,  인기가 없어도 시골도시,혹은 동독지역은 그래도 독일 지원자가 적어서 그래도 합격율이 올라갈가능성이 있습니다.  또 그런곳은 의외로 한국인 많기도 하지만요.그런곳을 찾는것도 한방법일수도 있습니다. 사실 졸업하면 이보다  더 큰시련들이 많을겁니다.

jutjut님의 댓글

jutjut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고민이 많으셨겠습니다.
일단 끝난 일이니 만큼 푹 쉬시면서 부정적인 생각을 최대한 빨리 떨쳐내버리는데 집중하시는게 좋아요.

혹시 배우고 싶은 교수님께 찾아가서 의견을 구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음대도 그렇지만, 예술 계열 대학들의 실기 시험이라는게 참 아이러니한 부분들이 많아요.
사실 교수들 스스로도 학생의 모든 부분을 볼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는 있지만
시스템이라는게 쉽게 바뀌기 힘들다보니.....
한국 정도는 아니지만, 독일 교수님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혹은 학교에서 공부하려면 어떤 부분을 보완해서 시험에 도전해야하는지를 체크받는다면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부디 내년에는 좋은 결과가 있어서, 원하는 학교에서 마음껏 공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몽슈슈님의 댓글의 댓글

몽슈슈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안녕하세요, jutjut님.
오픈 베라퉁을 두번 찾아가서 마페에 대한 의견을 받아본 적이 있었는데 그 교수님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미처 물어보거나 체크하지는 못했네요 : )
말씀해 주신 것처럼 다음에 또 그 교수님을 만나게 되거나 콘탁할 일이 있게 되면 어떤 부분을 더 보완해야 하는지 더 명확하게 물어보려고 합니다.
푹 쉬면서 이 생각들을 최대한 빨리 떨쳐내버리겠습니다!!!

차람이님의 댓글

차람이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저도 1년 좀 넘게 준비하고 있는데 개인적인 이유로 잠시 쉬려고해요. 인생은 길어요. 가까운데 사시면 아이스크림 한잔(?) 하고싶네요.

몽슈슈님의 댓글의 댓글

몽슈슈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안녕하세요 차람이님 : ) 닉네임이 낯익으신데 제가 아는 그 분이신가 궁금하네요.
아이스크림 한잔 너무 좋은데.. 쪽지 한번 보내보겠습니다!

몽슈슈님의 댓글

몽슈슈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소중한 시간을 내어 답변 해 주신 분들,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합니다.
혼자 준비하느라 입시 관련해서 얘기할 곳도 조언을 구할 곳도 없어서 답답해서 유학일기에 글을 올렸었는데
너무 따뜻한 마음을 얻고 갑니다. 독일에 계신 모든 분들 우리 모두 힘내요!! 저도 힘내겠습니다!

som4tang님의 댓글

som4tang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https://youtu.be/tbjBSYthRY4

이 영상 한번 보세요.
추천하고싶어요. 저도 비슷한 경우지만, 몽슈슈님처럼 밀어붙이진 못했어요. 대신, 남편이라도 먼저가라고 남편 등을 힘껏 밀어줬네요.
다행히 생각보다 시간이 더 걸리긴 했지만(2년 계획했는데 3년이 걸렸습니다!) 그는 자리를 찾은 것 같아요(학생으로 시작해서 취직.., 하던일의 분야는 바꾸지 않았어요.)
제 공부는 아니지만 생활적으로 완전히 동참했기 때문에 마지막 일년은 정말 인생을 초월하는 경지와 느낌을 가지게 했었어요. 그런데 그 때 후퇴하라는 주변 권유도 있었지만, 버티고 싶었고 될때까지 가보고싶었던대로 버티길 정말 잘했다고 생각이 들어요.
저도 미술을 너무 사랑했고 사랑하는 한 사람으로서, 그 맘 속에 불을 꺼트려버리는 게 맘대로 안된다는 걸 알아요. 차라리 신경안쓰이면 좋겠는데, 소망이 있죠..!
몽슈슈님 대단하고 잘하셨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그리고, 여기서부터 어쩌면 시작일수 있으니, 본인을 쉽게 '별로'라고 판단하지 마시구요... 그냥 계속 가는 사람이 이기는 겁니다(주변 미술인들을 봐도 정말 그래요. 그냥 어떻게든 오래하는 사람이 이기는 겁니다!ㅠㅠ 왜냐하면, 정말 안해도될 수만가지 '합당한' 이유들이 있거든요.
영상속에 '괜찮아'라고 말해주고 싶다고 나와요. 이 시대 젊은이에게 하고싶은 단 한마디라고요.
저도 이전의 저를 본다면, 그리고 몽슈슈님보다 심지어 나이도 많은 제게도 그런 말로 용기를 주고 싶어서 글 남겨봐요.
꼭 계속 해보세요..^^ 이제껏 노력이 너무 자랑스러우시길 바래요

몽슈슈님의 댓글의 댓글

몽슈슈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추천해 주신 영상 방금 보고 왔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해요^^
영상을 보고 지금 이곳에서의 도전하는 것이 내 인생 처음 온전한 나의 선택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어쩌면 저도 모르게 무언가에 영향을 받았을 수도 있었겠지만요.
som4tang님도 예전에 밀어붙이셨던 것을 다시 하게되신다면 힘내시라고 응원하고 싶어요!
좋은 영감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 )

쿠쿠하세요님의 댓글

쿠쿠하세요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위로가 될런지 모르겠지만 전 2년 반만에 겨우겨우 희망하는 학교도 아니고 가기싫었지만 마지막에 울며겨자먹기로 지원한 학교에 그것도 32살먹고 겨우 합격되서  다니고 있습니다 하하하하... 힘내세요!!! 벌써 졸업시기가 다가오는데 희망했던 학교 엑자멘 지원 해야죠 하하하... 힘내세요!!

쿠쿠하세요님의 댓글

쿠쿠하세요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위로가 될런지 모르겠지만 전 2년 반만에 겨우겨우 희망하는 학교도 아니고 가기싫었지만 마지막에 울며겨자먹기로 지원한 학교에 그것도 32살먹고 겨우 합격되서  다니고 있습니다 하하하하... 힘내세요!!! 벌써 졸업시기가 다가오는데 희망했던 학교 엑자멘 지원 해야죠 하하하... 힘내세요!! 나이는 불리할 수는 있지만 절대 걸림돌은 아닌거 같아요!! 오히려 나이가 있기에 다른 지원자들보다 좀 더 노련한 부분도 있고 그런 부분 또한 장점으로 살릴 수 있다고 봅니다!!

몽슈슈님의 댓글의 댓글

몽슈슈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엑자멘이면 박사과정 생각중이신가봐요 : )
2년 반만에.. 대단하세요! 노련함을 살려서 계속 지원해보겠습니다!
엑자멘 과정도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영화사랑님의 댓글

영화사랑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네.. 미술사적으론 현대미술의 아버지라 불리는 세잔도 당대 최고의 미대인 프랑스 보자르 파리에서 탈락했습니다.
그 시대에 맞지 않았던 것이지요. 세잔은 굴하지않고 책도 펴냈죠. 그리고 현대미술의 아버지가 되었습니다.

학교입시에서 떨어지신건 커다란 자기만의 패배감에서 벗어날 수 없는 일이겠지요..
당연히 그때랑 지금은 다릅니다.
지금은 시대가 다릅니다. 맞습니다.
하지만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건, 누구의 평가가, 누군가의 잣대가 중요하지 않은것이 바로 미술분야란 것을 말씀드리고 싶네요.
길게 글을 써야될 이야기가 될것 같아 급히 줄입니다.
그리고 싶으시면 그리세요. 하지만 낙담되고 그만둬야되겠다 싶으시면 과감히 그만두세요
아무도 하라고 시킨것도 아니고, 그만두라고 말리지도 못합니다. ..자신의 선택과 비전으로 밀고나가실 의지가 있으셔야 앞으로 이 분야에서 일하실것 같습니다.
힘드시고 눈물나시고... 그 과정을 겪어내신다면 또 하시게 될 것입니다...정말 주제넘게 말씀드리네요...

  • 추천 4

몽슈슈님의 댓글의 댓글

몽슈슈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아닙니다! 누군가에게 조언을 해주는 것도 아무나 못하는 거라 생각합니다.
저의 글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조언도 해주시니 너무 감사합니다 ^^
말씀하신 것처럼 미술 분야에서 이정도의 실패(사실 실패는 아니지만 적당한 단어가 생각이 안나네요)로 더이상 지속하지 못한다면 이 길이 아닌거겠죠.
저에게 다시 시간이 주어졌다고 생각하고 부족한 부분을 더 다듬어 나가고 계속 해 나가려 합니다.
감사합니다^^

허허님의 댓글

허허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동일 학사학위가 있으신 분이 또 학사를 지원하시니 대학에선 이상하게 생각했을겁니다.
순수회화는 꼭 독일의 대학에 가서 배워야 하는건 아닙니다. 본인의 의지가 있다면 어디서든 가능한 일이죠.

  • 추천 1

몽슈슈님의 댓글의 댓글

몽슈슈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넵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혼자서 작업할때의 유익과 학교에서 다른 친구들과 함께 작업하는것의
유익이 또 있겠죠?
현재 저에게는 후자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학교를 준비중이지만 또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냐하하하님의 댓글

냐하하하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저도 한국에서 회화과 졸업 후 개인전도 하다 온 상황이라 처음엔 다 떨어졌는데 그런 걸 선호하는 학교나 교수들이 왕왕 있어요 별로 없긴하지만요..
혹시 더 준비를 하실 계획이고 도움이 필요하시면 쪽지 주세요!

JYZYZ님의 댓글

JYZYZ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안녕하세요!
저는 반대로 순수미술 성향을 가지고 있는데 디자이너가 되고싶어하는 한 사람입니다^^;;
쓰신 글 보니 너무너무 공감이 가서 댓글 남기게 되었어요 ㅠㅠ가지고 있는 성향을 버리는게 참 쉬운일이 아닌 것 같아요.
저도 처음에 독일에서 디자인과 지원했는데 다 떨어지고 엄청 낙담했었는데, 오신지 1년 되셨다고 하시니 한번 더 도전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저는 2년차에 학교 들어갔는데 그 때 들어가도 언어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어서 1년 전에 학교가 되서 빨리 들어갔어도 문제였겠다 싶더라구요.
너무 낙담하지 마시고 다시한번 도전해보세요! 화이팅입니다:)

후덕이님의 댓글

후덕이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저는 한국에서 서양화전공하고 작가로 활동하다 한국나이 37살에 뮌헨 미대 붙어서 1년째 다니고 있습니다. 저는 B2 2번 들었고 , 처음은 다이렉트로 8개월에 B2 끝내고 괴테 시험봤는데 아쉽게 2문제 차이로 낙방해서...어학 증명서는 없네요 ,다행히 우리학교는 어학이 필요없는지라..그때는 아침 8시 부터 새벽 2~3시 까지 언어공부만 했습니다. 마페는 처음엔 라이프치히 등등 저도 오직 마페만 냈는데 작성자님과 같이 말도 안되는 점수를 받았네요..그후 마페 콘탁을 많이 받았는데요 모든교수가 자기보다 잘그린다고 가르칠게 없다고 하더라고요( 뉘른베륵 같은경우는 모든교수 3번씩 만났어요) 그 사이에 오리지널 마페 300장 정도 그렸고요 퀄리티가 그냥 끄적이는 수준이 아니라.. 뮌헨 마페 베라퉁때는 100장 추려서 들고 갔습니다. 그후 교수가 4월쯤에 이메일 한번 보내보라해서 이메일 안보내고 다시 오리지널 그림 25장 그려서 갔습니다..그후 실기시험 면접 보고 합격했습니다. 그 때는 2년 넘게 하루종일 언어공부 그림만 그렸습니다. 평균 10시간.. 말이 10시간이지 하루 4~5시간 자고...하루종일 이것만 했어요...더 열심히 하시고 그래도 안됐을때는 깨끗히 포기하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저희 학교 교수님께서는 100장 진짜 다 보시더라고요 사진도 많이 찍으시고 그후. 어디사니 이그림은 왜 그렸니 등등만 물어보시고. 몇살이니 이런 일반적인 것은 안물어보시더라고요..

제 상황을 써드리고 싶은데...저는 이미 그림을 너무 잘 그리는 상태여서 작성자님과는 다를거에요..( 베라퉁 받았을때 교수가 전시하고 간다고까지 말했네요..교수베라퉁보다 제가 깔아놓은 그림 보려고 지원자가 몰려드는 바람에..)그래서 그냥 조언 한가지만 한다면. 꼭 마페 베라퉁을 받으세요 일년에 3번 정도 있을거에요 학교마다 3번 다 찾아가세요 그리고 어필하세요 내가 왜 여기서 공부해야하는지 왜 교수님을 찾아왔는지 여기서 뭘 배우고 찾고싶은지.. 독일어 잘 안되고 떨려도 그냥 바지가랑이라도 붙잡고 싶은 심정으로하세요..

한국에 있을때 DAAD에서 유학 상담을 받았는데 절대 안될거라고 하더라고요..ㅎ 예술계열에 절대는 없어요..그런데 나이가 많고 뭔가 불리한 상황이라면 그걸 뛰어넘을 뭔가가 필요합니다. ' 얘는 진짜 내가 붙여서 키워봐야겠다' 이정도의 마페를 만드세요..그후 마페베라퉁 받으세요. 그후 미친듯이 어필하세요..물론 매력적이지 않은 마페나 지원자는 독일식으로 깨끗히 안된다고 말하겠지만.

torii님의 댓글

torii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두가지를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하나는 불합격시에 듣는 이유에 대한 이야기나 편지로 오는 점수 또는 이유에 대해서 많은 분들께서 진지하게 고민을 하시는데, 사실 그건 전부 변명들 입니다. 무엇에 대한 변명이냐 하면 불합격을 인정하지 않고 법적고소를 하는 사람들을 상대로 방어하기 위한 장치인 것입니다. 님들이 떨어진 실제 이유와는 하등 상관없습니다. 특히 불합격통지에 써있는 점수나 이유는 학교 Büro직원들이 그냥 분류된 카테고리에서 또는 심사의원들이 대충 나눠놓은 카테고리에 맞추어서 쓰여진 것 일 뿐입니다. 수백개의 또는 학교에 따라서는 천개가 넘는 마페들을 일일이 다 들여다봐서 왜 떨어 질 수밖에 없는 이유를 찾아내는 짓꺼리는 학교 교수들은 절대로 하지 않습니다. 완전 시간낭비죠.

또하나는 마페는 어학시험을 보는 것과 어느정도 비슷합니다.
마페는 예술적 재능의 유무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다는 점입니다. 그보다 이 또한 시험이라는 것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즉 시험이란 어느정도 시험을 위한 테크닉이 존재하고 마페또한 그런 부분에서 비슷합니다. 합격을 위한 형식을 갖추어 놓으면 합격이 되는 것입니다. 거기에 재능이라던지 감각이라던지 창의성등은 아쉽지만 상대적으로 적게 작용합니다.

  • 추천 1
[유학일기] 일기·수필·문학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1653 유학일기 Ssss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92 01-13
1652 유학일기 Ssss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6820 10-18
1651 유학일기 물고기안녕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3872 08-15
1650 유학일기 Gentilly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40 07-25
1649 유학일기 Gentilly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935 05-22
1648 유학일기 HoHo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4291 12-12
1647 유학일기 따뜻한별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4877 11-24
1646 유학일기 ppange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5107 09-27
1645 유학일기 alice0403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5150 09-11
1644 유학일기 zwölfteJuliSol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574 08-05
1643 유학일기 곽낙타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3148 07-07
1642 유학일기 수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4668 04-26
1641 유학일기 cs23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3549 03-25
1640 유학일기 렙쿠흔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795 09-23
1639 유학일기 Asdfa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549 08-18
1638 유학일기 학유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6376 07-07
1637 유학일기 Canadadry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6089 06-23
1636 유학일기 hoholi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3392 06-11
1635 유학일기 zuuuz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7636 06-07
1634 유학일기 거니거니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3647 05-20
게시물 검색
이용약관 | 운영진 | 주요게시판사용규칙 | 등업방법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비밀번호분실/재발급 | 입금계좌/통보방법 | 관리자문의
독일 한글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 서로 나누고 돕는 유럽 코리안 온라인 커뮤니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