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유학일기] 일기·수필·문학 목록

사는얘기 인터넷 선택, 신청, 보너스 팁

페이지 정보

Fuchs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7-10-01 04:03 조회6,922

본문

독일이 인터넷이 느리기로 정말 유명한 나라인데 그래도 최근에는 광섬유를 설치하거나 LTE 네트워크 망을 사용하는 Gigacube ( Vodafone ) 같은 제품들을 출시하는 등, 빠른 인터넷 속도를 원하는 젊은 사람들의 니즈를 만족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베리를 보면 "인터넷이 너무 느리다" 혹은 "자주 끊기는데 어떻게 하나?" 같은 질문들이 자주 나오는지라,, 팁을 좀 드리고자 합니다.


[ 1. 인터넷 속도 : Mb/s와 Mbit/s의 차이점 ]

흔히 한국에서 100메가 광랜이라고 설치해주는 인터넷들을 보면 실제 다운로드 속도는 10Mb/s ~ 12Mb/s 정도 나옵니다. 이건 단위가 틀려서 그런건데,, 1Mb = 8Mbit 입니다. 즉, 100메가 광랜이라고 설치해주는 제품들은 100Mb/s 제품이 아니라 100Mbit/s 이기 때문에 100 / 8 = 12Mb/s 가 되는겁니다.

자,,, 그럼 독일에서 인터넷을 설치하려고 인터넷을 찾아보는 도중 "Red Internet & Phone 32 Cable (보다폰)" 이라던지 "Internet PREMIUM 120 (유니티미디어)" 같은 문구들을 많이 보셨죠? 이때 32, 120 이라고 적힌건 Mbit/s 단위입니다. 즉, 실제 다운로드 속도를 보시려면 여기 적힌 속도를 8로 나눠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Mbit/s 숫자가 50 이하인 인터넷을 사용 중 이라면 속도는 포기하세요. 위에서도 적었듯이 Mbit/s 숫자가 50 이상은 적혀있는 패키지를 신청하셔야 한국에서 쓰던 인터넷 속도가 나옵니다.

예 ) 1GB ( 1024Mb ) 짜리 영화를 다운받을때
제일 저렴한 16Mbit/s 인터넷 = 약 1시간 30분 ~ 2시간
중간급의 50Mbit/s 인터넷 = 약 3분 ~ 3분 30초
상위급의 100Mbit/s 인터넷 = 1분 ~ 1분 30초


[ 2. 인터넷 회선 종류 : DSL, VDSL, Kabel이 뭐에요? ]

인터넷 신청하려고 홈페이지에 들어가셨다면 아래 설명을 잘 보세요. DSL이냐 VDSL이냐 아니면 Kabel인지 적혀있습니다. ( 안적혀있어도 보통 50Mbit/s 이하 제품들은 거의 다 DSL이나 VDSL 입니다 )

DSL (ADSL), VDSL은 인터넷을 보내주는 장비가 조금 더 신형이냐 구형이냐 의 차이일뿐 회선은 낡디 낡은 "구리선"을 씁니다. ( 보통 전화선을 씁니다 ) ADSL은 1990년대 상용화된 녀석이고, 그나마 VDSL은 2000년대 초반에 상용화된 녀석인데,, 둘다 인터넷을 보내주는 장비에서 멀어질수록 속도가 떨어지고 안정성이 떨어지는 단점을 가지고 있어서 한국에서는 2005년 이후로는 거의 볼 수 없는 회선입니다. 즉, 인터넷이 자주 끊기고 속도가 느리다면 ADSL이나 VDSL 회선을 쓰고 계실 가능성이 거의 99% 입니다.

그러면 Kabel은 뭐냐? 보통 "광섬유"라고 부르는 초고속 인터넷용 회선을 말합니다. 100Mbit/s 이상 인터넷이면 거의 90%는 이놈을 사용하는데, 이건 꽤 최신기술이고 한국에서도 열심히 설치하고 있는 기술이라서 안정성도 높고 속도도 빠릅니다.

다만,, 사는 지역이 구 동독 지역이거나 매우 오래된 도시라면 Kabel은 쓰고 싶어도 못씁니다. 보통 한국처럼 전신주가 많으면 거기에 케이블을 주렁주렁 걸어놓을수가 있는데 독일은 도시 내부에 대부분 지중화 작업을 해놓거든요 ( 케이블을 땅속에 묻어버리는 작업 ) 그래서 Kabel을 설치하려면 원래 있던 선을 다 뜯어내고 새로 설치해야합니다.


[ 3. 대칭형 회선과, 비대칭형 회선 ]

보통 다운로드 속도만 보고 "와! 이거 빠르다" 라고 생각해서 그냥 인터넷을 덜컥 신청하면 낭패봅니다. 예를 들어 카카오톡에서 사진을 받는다 ( = 다운로드 / Herunterladen ), 내가 찍은걸 올린다! ( = 업로드 / Hochladen ) 이라고 하는데... DSL, VDSL은 거의 100% 비대칭형 회선이고 Kabel은 유니티미디어를 제외하면 대부분 대칭형 회선입니다.

* 여기서 대칭형, 비대칭형은 뭐냐?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가 같으면 대칭형이고,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가 차이나면 비대칭형 입니다.

사실 Kabel 인터넷을 쓴다면 업로드 속도가 제일 느린 유니티미디어 기준으로도 6Mbit/s 이상은 나오기 때문에 크게 신경쓸건 없지만,, DSL이나 VDSL을 쓰신다면 업로드 기준 1~2Mbit/s 밖에 안나오기 때문에 카톡에 사진 올리다가 잠드실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인터넷 신청하기 전에 회선이 대칭형인지 비대칭형인지 정도는 확인하고 신청하세요.


[ 4. 마지막으로 확인하자 : 종량제냐 아니냐! ]

한국은 인터넷을 월 2만원 정도만 내면 펑펑 무제한으로 쓸 수 있죠? 다른 국가들은 여전히 핸드폰 데이터처럼 인터넷 용량 제한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터넷 신청할때 "mit Speed-Drosselung" 라고 적혀있으면 일정 용량 사용 후 속도가 정말 기어다닐 정도로 감소하니까 주의하세요.


[ 팁 : Check 24 팁 받는법 ]

가끔 Check 24 에서 인터넷 신청하고 보너스 ( 보통 50~100유로의 현금 ) 를 어떻게 받는지 질문이 올라오는데 간단합니다. 사이트에서 인터넷을 신청하고 첫 영수증이 나오면 4주 이내로 Check 24 이메일로 해당 영수증을 찍어 보내면 됩니다.

* 주의하실껀 해당 보너스는 통신사에서 주는게 아니라 Check 24 회사에서 주는것이기 때문에 엄한데 영수증을 보내지 마시길...


독일에서 느린 인터넷으로 고생하는 많은 분들께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ㅎㅎ
추천 2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그리운얼굴들님의 댓글

그리운얼굴들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 대문자 B는 byte를 뜻하고 소문자 b는 bit를 뜻합니다.
2. Kabel이 우리나라 광케이블이 아니라 케이블 인터넷입니다. 비대칭이 훨씬 더 심각합니다. 광케이블은 Glasfaser입니다.
텔레콤이 이제 깔기 시작했고요


Home > [유학일기] 일기·수필·문학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